박장범 KBS 앵커가 본인이 진행하는 KBS ‘뉴스9’에서 윤석열 대통령과의 대담에서 ‘파우치’ ‘외국 회사 조만한 백’ 발언에 대해 해명하자, KBS 옴부즈맨 프로그램에서 비판이 나왔다.

지난달 7일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진행을 맡은 박장범 KBS 앵커는 “최근에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이른바 파우치, 외국 회사 조만한 백이죠. 그 백을 어떤 방문자가 김건희 여사를 만나서 그 앞에 놓고 가는 영상이 공개됐다. 많은 국민이 봤다”고 말했다. 이후 야당과 언론단체들은 “명품백을 명품백이라 부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25일 방송된 KBS 옴브즈맨 프로그램. ⓒKBS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지난달 25일 방송된 KBS 옴브즈맨 프로그램. ⓒKBS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그러자 다음 날인 지난달 8일 박장범 앵커는 KBS ‘뉴스9’ <“이 대표와 단독회동 곤란… 파우치 논란 아쉬워”> 제목의 리포트 앵커멘트에서 “외신도 모두 파우치로 표기한다”고 해명했다.

박장범 앵커는 “어제(7일) 대담 이후 난데없이 백이냐 파우치냐 논란이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은 명품백을 왜 명품백으로 안 부르냐는 말을 했다. 백과 파우치 모두 영어인데,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같은 외신들은 어떤 표현을 쓸까요? 모두 파우치라고 표기한다. 한국에서 이 제품을 팔았던 매장 직원도 파우치라고 말했고 김건희 여사를 방문했던 최씨 역시 파우치라고 표현한다. 제품명 역시 파우치다. 그렇다면 백이란 표현은 도대체 어디에서 시작된 걸까요? 이 파우치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께 걱정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라고 앵커멘트를 마무리했다.

▲지난달 8일 박장범 앵커가 저녁 메인뉴스에서 외신들도 파우치라고 표기하고 있다고 해명하는 모습. ⓒKBS 보도화면 갈무리
▲지난달 8일 박장범 앵커가 저녁 메인뉴스에서 외신들도 파우치라고 표기하고 있다고 해명하는 모습. ⓒKBS 보도화면 갈무리

박장범 앵커멘트는 파우치 논란만 다뤘는데 이후 이어진 리포트에선 윤석열 대통령의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의 단독 회동 거부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의 소통 이슈 △김건희 여사 고가 가방 논란에 대한 입장 △제2부속실 설치 검토 △올해 국정 기조인 민생 강조 △의대 정원 확대 강력 추진 등 여러 다른 주제가 담겼다.

지난달 25일 방영된 KBS의 옴부즈맨 프로그램인 ‘TV비평 시청자데스크’의 비평과 분석 코너인 ‘뉴스비평 줌인’ 진행자 한상권 아나운서는 “대통령과의 대담 다음 날 나온 앵커의 반론 보도를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패널로 참석한 박성순 배재대 미디어콘텐츠학과 교수는 “대통령 대담 후속보도를 짚어보겠다. 대통령 대담 프로그램은 여러 논란이 상당히 있었다. 대담 진행 방식이나 질문의 단어 선택 등 다양한 논란이 있었다. 여기에 대해 KBS나 앵커 측은 반론하고 싶은 여지가 충분히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박성순 교수는 “그렇다면 이런 논란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여기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이뤄졌어야 하는데 단순히 KBS 뉴스9 안에서 후속보도로 다룸으로써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다”며 “특히나 앵커가 보도 내용을 설명하는 중간 과정(앵커멘트)에서 본인이 했던 이야기에 대한 반론을 제기하고 그 뒤에 후속보도(리포트 내용)와는 다른 리포트 내용이 나왔다는 측면에서 적절한 보도인가 아쉬움은 남게 됐다. 앞으로는 조금 더 중립적이고 명확한 저널리즘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 기사 : “명품백이라 부르지 못한 박장범 KBS 앵커 영원히 언론계 떠나라”]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