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일산 EBS 사옥. 사진=장슬기 기자
▲ 경기도 일산 EBS 사옥. 사진=장슬기 기자

EBS가 지난해 적자 규모를 289억 원으로 이사회에 보고했다가 최종 183억 원 적자로 결산하면서 계산을 잘못했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EBS 측은 비용절감을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적자 폭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EBS지부(EBS지부)는 지난 22일 성명에서 “289억 적자라는 역대급 추경안을 내밀어 이사회에 보고하고 확정지었던 2023년 결산이 최종 183억 적자로 마무리됐다”며 “불과 한 달 만에 106억 적자가 줄어든 셈이고 줄어든 적자 중 75억이 퇴직충당금 등 인건비에서 발생했다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2년 연속 적자로 온갖 비용 다 줄여 더 이상 절감할 것이 없다며 구성원을 압박하고, 일방적인 인건비 삭감을 받아들이라며 단협 해지까지 선언하더니 알고 보니 100억이 넘는 비용이 잘못 계산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EBS지부는 “예년의 경우 주로 상반기 이후 결산 전망을 추정해 결산 시기까지 오차시간이 발생할 수 있던 것과 달리 이번 추경과 결산은 단 한 달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점, 비상경영 상황에서 예산 추이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었다는 점, 이 모든 조건에도 사상 최대 결산오차가 발생했다는 점은 어떤 이유로도 납득하기 힘들다”며 “75억이나 부풀려 인건비를 잡아놓고, 이걸 빌미로 유례없는 인건비 삭감을 요구하고 이사회가 인건비 과잉을 언급하며 EBS 구성원을 이기적이라고 지적하게 만들더니, 이제 와서 경영진의 노력으로 100억의 적자를 줄였다며 자화자찬하고 나섰다”고 주장했다. 

EBS지부는 “어떻게든 2024년 예산안을 이사회에서 승인받기 위해 노조와 사전 협의도 없이 삭감된 인건비를 예산안에 반영해 66억의 적자 예산을 균형 예산으로 둔갑시켜 버리기도 했다”며 “이것은 구성원뿐 아니라 이사회에 대한 기만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예산안, 추경안, 결산안 그 어느 하나 신뢰할 수 없게 조작해 경영상 책임을 무마시키고 구성원들의 고통을 배가시키는 이 상황에 대해 EBS 모든 구성원은 진실을 알고 싶다”고 했다. 

EBS 측은 적자를 줄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EBS 홍보팀 관계자는 26일 미디어오늘에 “결산에서 183억 원으로 적자를 줄일 수 있었던 것은 비상 경영 상황에서 비용 절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라며 “시간외수당 실링제(한도)를 통한 관리, 연차사용 촉진 독려 등 인건비성 경비를 절감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왔고, 하반기에 이 부분에서 지출이 감소했다”고 했다. 

또 “공사법상 예산 편성은 사장에게 권한이 있고 이사회가 심의·의결해 확정하며 교섭 대상이 아니다”라며 “뿐만 아니라 균형 예산을 맞추는 것은 이사회 요구 사항을 받아들인 것으로 이사회를 기만한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노조는 EBS가 예산안, 추경안, 결산안을 조작해 경영상 책임을 무마시켰다고 주장하지만 EBS는 경영상의 책임을 무마시키기 위해 이를 조작한 바가 없으며 결산에서 적자 감소는 재정위기 극복을 위한 구성원 노력의 결과”라고 했다. 

나아가 “노조는 성명서에서는 EBS가 ‘이사회가 인건비 과잉을 언급하며 EBS 구성원을 이기적이라고 지적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EBS는 이사회를 종용해 EBS의 구성원을 이기적이라고 지적하게 만든 바가 없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앞서 EBS지부는 지난해 11월 사측의 단협 파기·파업 종용 등을 이유로 임금단체협상 교섭을 전면 중단하고 경영진 사퇴요구 농성을 시작했다. EBS 사측은 지난 8일 단협을 해지하겠다고 했다. 이에 EBS 이사회는 지난 16일 “노사가 신뢰와 성실의 정신으로, 진지하게 협상에 임해 조기에 사태를 해결하기 바란다”는 입장문을 냈지만 노사 갈등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