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이 박민 KBS 사장이 언론노조 KBS 본부와의 단체협약인 임명동의제를 무시하고 뉴스룸 국장 등 주요 5개 국장 임명을 강행하자 강하게 반발했다.

31일 언론노조는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 역사의 거대한 퇴행을 이끈 낙하산 박민 사장은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영상은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과 박상현 언론노조 KBS 본부 지역부본부장의 주요 발언으로 구성됐다.

 

 

아래는 두 사람의 주요 발언 내용이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
“오늘 논란이 되고 있는 국장 임명 동의제는 단순한 KBS 내의 노사 합의가 아닙니다. 지난 수십 년간 군부독재와 그에 준하는 언론 탄압의 시기, 방송 독립이 무너졌던 시기, 그 아픔들을 견디면서 그러한 퇴행과 후퇴를 막아내기 위해서 우리 방송계, 언론계의 이런 최소한의 방파제는 있어야겠다는 사회적 합의가 바탕이 된 제도가 바로 임명동의 제도입니다.

그래서 KBS뿐만이 아니라 MBC, YTN, EBS, 그리고 지상파 민영방송인 SBS 그리고 수많은 신문 사업장에도 임명동의 제도, 나아가 직선제까지 실시하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경영권 침해니 인사권 침해니, 헛소리를 해대고 있지만 본질은 하나입니다. 한 줌도 안 되는 박민 추종 세력, 윤석열 결탁 세력이 KBS를 장악할 수 없기 때문에 임명동의 제도를 망가뜨리려는 것 그 이유뿐입니다.

실제로 임명 동의를 거치지 않고 마구 투하되고 있는 박민 낙하산의 실체들을 보십시오.
그자들이 과연 KBS의 대국민 신뢰, 공영방송의 미래, 망가져 가고 있는 KBS의 보도 독립성과 공정성, 제작, 자율성을 회복할 혜안이 있는 사람들입니까? 길게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지금의 이 난장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망가뜨리려는 단체협약을 더 강화하고, 나아가 임명동의제 자체가 노사 간에 논란이 되지 않도록 법과 제도로 만들어내는 것뿐입니다.

그리고 박민 따위가 감히 윤석열 정권이 공영방송과 국민의 목소리를 공론장에서 지우지 못하도록 임명 동의의 대상을 KBS 사장까지 확대하는 것뿐입니다. 언론노조는 이번 총선 이후 새롭게 구성되는 국회에서 임명동의제도 법제화를 위해서 투쟁해 나가겠습니다.”

박상현 KBS 본부 지역부본부장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미국의 사례를 본 따서 대통령 주례 연설을 하겠다는 제안을 KBS에 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KBS 구성원들은 이게 어떻게 가능한 일이냐, 어떻게 공영방송에서 대통령이 매주 주례연설을 할 수 있단 말이냐고 강하게 반발하면서 그것을 거부했습니다.

하지만 정권이 바뀌고 이명박이 대통령이 되자 그 주례 연설이 갑자기 KBS 라디오를 타고 매주 아침 전국 방방곡곡에 퍼져 나갔습니다. 그렇게 될 수 있었던 것은 KBS 내부에 조력자가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말도 안 되는 대통령 주례 연설이 공영방송 전파를 통해서 전국에 방송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정권의 방송 장악에 맞서서 내부 조력자들을 걸러내고 그 사람들이 주요 결정권자가 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 그것이 임명동의제입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을 낙하산 박민은 결국 파괴해 버리고 말았습니다.

낙하산 박민은 분명히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임명동의제를 어떻게 할 거냐는 과방위원회 질문에 분명히 임명동의제를 시행하겠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렇게 국회에서 얘기한 것마저 거짓말로 만들어버리고 제도마저 망가뜨리면서 임명동의제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임명동의제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구성원의 과반이 참여해서 참여한 구성원의 과반만 또 찬성하면 임명동의제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낙하산 박민은 과연 무엇이 두려웠는지 얼마나 자신감이 없었는지 그런 임명동의제를 하지 않고 국장들을 임명할 수 있단 말입니까?

KBS 본부는 이미 임명했지만, 우리 구성원들의 총의를 묻기 위해서 조합 자체적으로 임명 동의를 시행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임명 동의 과정에서 정말 국장들이 어떠한 생각들을 갖고 있는지를 낱낱이 물을 것입니다. 임명동의제 단체협약에 분명히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도로서 보장된 장치입니다. 공정방송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 임명동의제를 지켜나가고 관철시키는 데 KBS본부가 앞장서겠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