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김홍일)가 지역방송 광고 규제 합리화, 재난 보도 지원, 지역뉴스 아카이브 구축 위한 기초연구 등의 내용을 담은 지역방송발전지원계획을 발표했다.

24일 방통위는 과천정부청사에서 제1차 전체회의를 열었다. 회의 시작에 앞서 김홍일 위원장은 “오늘 회의는 제가 위원장으로 취임해서 개최하는 첫 대면 회의다. 방통위가 현재 2인 체제이지만 긴급한 현안 사항 등 주요 업무처리를 위해서 법과 원칙에 따라 회의를 운영하도록 하겠다. 방통위가 조속히 5인 체제가 되기 희망하면서 국회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와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

포털 뉴스 건전성 재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김홍일 위원장은 “방통위는 올해 국민 일상의 불편 사항을 해소해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포털뉴스 건전성 재고 방안 마련 등 계획된 업무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방통위는 광고규제 합리화를 통해 지역방송 활성화를 돕겠다고 했다. 방송법상 제한(화면의 4분의1 이내로 제한)된 가상광고, 간접광고, 자막광고 등의 크기 규제를 재검토해 광고 제작의 자율성을 제고하겠다고 했다. 또 제목 협찬을 금지하는 협찬 고지 규제 완화 시 지역방송에 우선 적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중앙방송사가 지역과 중소방송사에 대한 광고 배분을 균형있게 할 수 있도록 점검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외에도 방통위가 발표한 지역방송발전지원계획은 △중앙·지역방송 상생 협의체 구성·운영 △지역방송 뉴스 아카이브 구축 △재난방송 재정 지원 △광고규제 개선 시 지역방송 우선 적용 △인터넷·위성회선 운영 비용 등 지원 추진 △문화·역사 프로그램 등 지역 밀착 프로그램 지원 확대 등이다.

또 우수 지역 콘텐츠의 OTT 진출과 해외 콘텐츠 마켓 참여 등을 위해 지역방송이 다양한 유통망을 확보해 프로그램 판매를 통한 재원 마련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홍일 방통위원장은 “이번 지원계획을 통해 지역방송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고, 광고규제 개선을 추진함에 있어서 지역방송에 우선 적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홍일 위원장은 이어 “지원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았더라도 수시로 지역방송사와 소통하면서 새롭고 좋은 의제를 발굴하고 예산 확보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 예능프로명에 기업 이름 붙는다고? 제목광고 규제 완화 논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