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내부에서 대통령실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퇴 요구 사태와 관련해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이 사퇴하고 김건희 여사의 명품 디올백 수수 입장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대통령실이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사건 입장을 어떻게든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고, 같은 당의 이상민 의원은 이관섭 비서실장이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는 윤석열 대통령과 한 비대위원장의 뿌리가 같아 곧 봉합될 것이라면서 김건희 여사가 사과한다고 해도 국민 입장에서 달라지는 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반해 친윤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은 사과할 필요가 없다고 반박했다.

안철수 의원은 23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전화연결에서 “가방에 대해서는 진정 어린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며 “모든 사람들이 다 알게 되었다. 어떻게 누가 발표할지는 대통령실이 판단해서 이 부분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것이 좋겠다”고 밝혔다.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의 한동훈 비대위원장 사퇴요구 논란을 두고 안 의원은 “수직적인 것(당정관계)이 헌법에도 위배된다”며 “공무원은 정치적인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관계가 상당히 앙금이 깊어졌다는 얘기를 두고 “워낙 오랫동안 함께 일을 해 오신 선후배 관계여서, 며칠 만에 이런 일로 크게 훼손되지 않을 수 있고 복원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고 보는 입장”이라고 내다봤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전화연결에서 대통령실이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CBS 뉴스쇼 영상 갈무리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전화연결에서 대통령실이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CBS 뉴스쇼 영상 갈무리

최근 입당한 이상민 국민의힘 의원은 한동훈 위원장 사퇴요구 사태와 관련해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대통령실이) 내놓은 얘기가 근거도 없고 권한도 없는데, 잘못했을 때는 빨리 인정하고 거두어 들여야지 옹고집 부리고, ‘내 체면은 어떻다’ 하면 더 큰 낭패를 본다”고 밝혔다. ‘이관섭 실장이 책임져야 하느냐’는 질의에 이 의원은 “참모들이 보필을 잘 못하는 것”이라며 “자격이 없으면 책임을 져야 되겠지요”라고 말했다. 김건희 여사 명품백 문제를 두고도 이 의원은 “사과까지는 아니라 하더라도 그 경위를 소상히 밝히는 해명은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충돌 문제가 본질적이지도 않고, 김 여사가 사과해봐야 국민들 입장에서 달라지는 것도 없다는 시각도 나왔다. 윤석열 대선후보 시절 선거캠프에 있었던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는 같은 방송(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한동훈 위원장을 두고 “윤 대통령이 1년6개월 독선과 일방적인 독주를 하는 동안 과연 무슨 얘기를 했냐”며 “지금 당 비대위원장으로 와서 김건희 여사가 겨우 사과하느냐 마느냐를 놓고 다투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 공동대표는 “본질적으로 윤 대통령이나 한동훈 비대위원장이나 다르지 않은 분이고 같은 뿌리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충돌이) 길게 갈 것 같지는 않는다”며 “봉합이 적당히 되겠죠. 김경율 비대위원이 사퇴하든지 용산에서 유감 표명이나 사과하면서 가지 않을까”라고 내다봤다.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가 23일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충돌 사태를 두고 두 사람 모두 같은 뿌리여서 갈등이 오래가지 않아 봉합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사진=SBS 정치쇼 영상 갈무리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가 23일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충돌 사태를 두고 두 사람 모두 같은 뿌리여서 갈등이 오래가지 않아 봉합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사진=SBS 정치쇼 영상 갈무리

금 대표는 “수직적 당정관계나 노선 차이를 갖고 정면으로 (충돌)했으면 갈등이 있더라도 건강한 방법으로 해결될 수 있는데 … 김건희 여사가 사과 한 번 한다고 해서 국민들 입장에서 뭐가 달라지느냐”며 “갈등 자체가 본질적인 것도 아니고 오래갈 것도 아니다”라고 분석했다.

금 대표는 이 문제를 두고 “이 이슈가 특검법 이슈였고, 국민들 다수는 특검법을 해야 된다, 거부권 행사는 안 된다였는데, 내부 충돌이 일어나니까 김건희 여사 사과 여부로 온 것”이라며 “그동안 국민의힘이 특검법을 안 받는 것에 할 말이 없었는데, 이제는 ‘우리가 사과도 했다’면서 서로 붙을 수가 있는 것”이라고 해설하기도 했다. 

반면, 친윤 핵심인사인 이철규 국민의힘 공동인재영입위원장 겸 공천관리위원은 사과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폈다. 이 의원은 23일 KBS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 출연해 김건희 명품백 수수 논란을 두고 “몰래카메라를 가지고 불순한 목적으로 들어가서 영상을 촬영해 덫에 걸린 당사자를 궁지에 몰아 정치적 이득을 얻겠다는 불순한 목적을 가지고 자행한 범죄 행위”라며 “범죄 행위 피해자에게 무조건 사과해라고 책임을 묻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교통사고 피해자에게 ‘왜 집에 안 있고 교통사고 당했느냐’고 책임을 물으면, 동의하겠느냐”고 말했다.

▲김상일 시사평론가가 22일 밤 YTN 메인뉴스 뉴스나이트의 나이트포커스 코너에 출연해 김건희 여사가 명품백 수수 몰카공작 피해자라고 한 이철규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을 향해 윤석열 정권이 왕조시대가 아니다라고 반박하고 있다. 사진=YTN 영상 갈무리
▲김상일 시사평론가가 22일 밤 YTN 메인뉴스 뉴스나이트의 나이트포커스 코너에 출연해 김건희 여사가 명품백 수수 몰카공작 피해자라고 한 이철규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을 향해 윤석열 정권이 왕조시대가 아니다라고 반박하고 있다. 사진=YTN 영상 갈무리

이에 김상일 시사평론가는 이날 밤 YTN ‘뉴스나이트’에 출연해 “국민들이 (명품백 수수장면을) 봤는데, 그냥 보지 않은 걸로 하라고 하면 국민들이 그걸 듣겠느냐”며 “대통령이 국민의 대리인으로 뽑히고 위임된 권력을 정당하게 행사하는 위치인 거지 무슨 왕조시대의 왕이거나 봉건시대의 봉건 영주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