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국회 운영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강성희 의원 과잉 제압 논란,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 등 현안 질의’를 위한 운영위 개최를 요구하고 나섰다.

박주민 간사는 1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운영위 개최 요구 기자회견 후 백브리핑에서 “어제 있었던 강성희 의원 제압의 경우 많은 국민들이 충격적인 사건으로 바라보고 계신 것 같다”며 “대통령실의 해명과는 달리 이미 강 의원과 대통령이 악수하는 상황이 끝난 상태에서 제압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박주민 간사는 “영상으로도 확인이 되고 현장에 있었던 우리 당 두 분 의원을 통해서도 동일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국민들의 청각을 시험하더니 이제는 시각까지 시험하고 있는 상황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주민 간사는 “거짓된 해명보다는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서 소상하게 당시 상황에 대해서 설명하고 사과할 것은 사과하는 것이 국민과 국회에 대한 올바른 태도”라며 “이번에도 아마 국민의힘은 운영위 소집을 거부할 것 같은데 그렇게 된다면 진짜 국민들의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지금 언론에서는 이용호 의원(국민의힘)의 발언만 주로 보도가 되는데 그 옆에 저희 당 김수홍 의원도 계셨다. 강성희 의원이 있으면 오른쪽에 이용호 의원이 있었고 왼쪽에 김수홍 의원이 있었는데, 이용호 의원의 말만 듣지 마시고 김수홍 의원의 이야기도 좀 경청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또 “영상도 다시 한번 분석을 해봐 주셨으면 좋겠다. 말씀드렸던 대로 강 의원과 대통령이 악수하는 상황이 이미 다 끝난 뒤에 제압이 시작되는 것을 분명하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기자들에게 당부했다.

한 기자가 “진중권 교수가 강성희 사건을 만들려는 운동권의 버릇이 다 이렇게 지적했는데 어떻게 보시느냐?”고 묻자, 박주민 간사는 “국회의원이 대통령에게 ‘국정 기조를 바꾸십시오’ 욕설도 아니고 반말도 아니고 그렇게 얘기하면 안 되는 겁니까? 행사에 방해가 될 여지가 있었다고 얘기하는데 행사 시작 전이었다”며 “행사 중에 대통령이 뭔가 스피치를 하고 있는 상황도 아니었다. 진중권 교수님이 왜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저는 이해할 수가 없다”고 답했다.

박주민 간사는 “그럼 앞으로는 국회의원들이 법안도 발의하지 말고 어차피 뭐 다 거부하시니까. 발언도 하지 말고, 왜 다 끌려 나가니까. 이렇게 해야 하는 거 아닌지 모르겠다”며 “명백한 사과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영상엔 박주민 간사의 백브리핑 내용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