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연초 가장 주목받는 정치인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다. 일부 여론조사를 보면 한 위원장이 여권에서 차기 대선 지지율 1위를 달리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비슷한 지지를 얻고 있다. 한 위원장이 이제 막 정치인으로 첫 행보를 시작하는만큼 언론에서 그를 어떻게 묘사하는지에 따라 정치인 한동훈의 첫 이미지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넥스트 라이트’ 대 ‘X세대 윤석열’, 한 위원장을 둘러싼 프레임 전쟁이 시작됐다. 

최근 보수 성향 언론에서 한 위원장을 ‘넥스트 라이트(Next Right·새로운 우파)’의 중심 인물로 거론하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넥스트 라이트’는 지난해 12월 박성민 정치컨설턴트 민 대표가 라디오 등 방송에서 언급한 표현이다. 한 위원장(당시 법무부 장관) 등 윤석열 정부가 ‘운동권 청산’을 주장하는데 이는 야당 비판이면서 86세대 비판, 즉 세대교체를 포함한 주장이다. 세대교체 주체는 50대에서 60대까지 걸쳐있는 86세대(80년대 학번·60년대생)보다 젊어야 한다. 

보수 진영 내에서 86세대를 청산할 주체로서 ‘올드라이트’와 ‘뉴라이트’는 적절치 않다는 진단이 나온다. 박근혜 정부 주요 인사로 상징할 수 있는 올드라이트는 기본적으로 86보다 윗 세대이면서 정치적으로는 탄핵을 당했다. 이명박 정부 주요 인사로 상징되는 뉴라이트는 86세대를 중심으로 운동권이었다가 ‘변절’ 등을 통해 보수 진영으로 간 이들인데 민주당 비판에는 능할 수 있으나 세대교체 주체가 될 수 없다. 

▲ 8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사진=국민의힘
▲ 8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사진=국민의힘

그런 면에서 이번 총선은 1973년생 한 위원장과 1985년생 이준석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전 국민의힘 대표)의 ‘넥스트 라이트’ 경쟁으로 볼 수 있다. 조선일보 등 주류 언론은 한 위원장을 띄우고 이 위원장과 거리를 두는 방식으로 현 정부에 힘을 싣고 있다. 조선일보는 지난해 12월22일 한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에 취임한 소식을 알리는 기사 <“국힘을 ‘이기는 정당’으로 만들겠다, 서민과 약자 편에 설 것”>에서 박 대표 발언을 통해 ‘넥스트 라이트’란 표현을 한 위원장과 연결했다. 

지난해 12월29일 박 대표는 조선일보 칼럼 <정권 심판 대 86 운동권 심판>에서 “‘넥스트 라이트’가 (586) 청산 주체가 되는 것이 역사적 순리”라면서도 ‘넥스트 라이트’를 한 위원장인지 이 위원장인지 거론하지 않았다. 오히려 검사 출신 한 위원장이 상대를 적으로 보는 전쟁의 언어에 익숙하다며 한 위원장의 태도 변화를 요구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넥스트 라이트’ 개념만 가져와 지난 1일자 기사에서 한 위원장과 연결지었다. 

다른 매체에서도 이러한 담론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1일 주간한국 박명호 칼럼에선 “그(한동훈)는 올드라이트와 뉴라이트를 넘어 ‘영(Young)라이트’나 ‘넥스트라이트’의 선도자가 될 수 있을까”라며 한 위원장의 역할에 주목했고, 신동아는 지난 2일 <73년생 ‘강남 우파’ 한동훈 대통령론 나오는 이유>에서 ‘넥스트 라이트’ 개념을 소개하고 한 위원장이 보수층에서 주목받는 이유를 분석했다. 

▲ 지난해 12월22일자 조선일보 기사
▲ 지난해 12월22일자 조선일보 기사

반면 경향신문에선 한 위원장이 ‘넥스트 라이트’가 아닌 ‘X세대 윤석열’에 불과하다는 내용의 칼럼이 실렸다. 꾸준히 30%대 지지율을 유지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차별성이 없다는 주장이다. 8일 박영환 경향신문 정치부장은 칼럼 <73년생 한동훈은 결국 ‘X세대 윤석열’이었나>에서 “보수 일각에서는 기존 ‘올드 라이트’나 실패한 ‘뉴 라이트’와 달리 한 위원장은 ‘넥스트 라이트’ 지도자가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며 비대위원에 젊은 세대를 배치한 것을 거론하면서 “한 위원장이 586 청산론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X세대라는 생물학적 젊음 외에 보수의 혁신을 위한 비전과 실행 계획을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부장은 “하지만 ‘윤석열 아바타’란 평가도 탈피하지 못하는 그가 유권자에게 제시한 시대정신은 뭐가 있는가”라며 회의적인 시선을 보였다.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 수용하지 않는 모습에 대해선 “보수의 아이돌 한 위원장의 초기 행보도 윤 대통령과 다를 바 없다”고 평가했다. 

▲ 8일자 경향신문 칼럼
▲ 8일자 경향신문 칼럼

비대위원장 수락연설에서 민주당 관련해 ‘운동권 특권정치’, ‘개딸 전체주의’라고 공격하는데 상당부분 할애한 것에 대해선 “자신을 어떻게 바꿔나갈지에 집중한 ‘박근혜 비대위’가 아니라 상대방 공격에서 존재의 정당성을 찾은 ‘황교안 비대위’를 닮았다”고 평가했다. 박 부장은 “지금 같아서는 한 위원장은 ‘X세대 윤석열’, ‘슈트핏 좋은 윤석열’, ‘책 좋아하는 윤석열’, ‘술 안 마시는 윤석열’, ‘강남 출신 윤석열’일 뿐”이라며 “그래서 넥스트 라이트의 지도자가 될 수 없다”고 했다. 

한겨레 역시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을 한 팀으로 봤다. 지난 6일 성한용 선임기자 칼럼 제목은 <증오·적대로 회귀한 윤석열·한동훈 체제>다. 이념공세, 야당을 향한 전투 체제 등이 그 근거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의 ‘운동권 청산’ 주장 배경으로 검사 등 엘리트들이 민주화 운동을 한 사람들에게 갖는 콤플렉스를 언급했다. 독재 정권에 맞서지 않고 자기 출세를 위해 공부만 했다는 일종의 부채감과 죄의식이 엘리트의 우월감과 결합해 나타난 콤플렉스라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