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임 방송통신위원장에 검사 출신의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내정됐다는 보도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은 언론장악 기술자가 아웃되니 이젠 특수부 검사냐며 반발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오전 국회 본관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언론장악 몰두하지 말고, 국가 소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고 의원은 “오로지 검찰과 권력기관을 동원해 야당을 탄압, 언론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만들기 위해 방송장악에만 몰두하는게 대통령실의 모습”이라며 “언론기술자 이동관이 아웃되자 이젠 특수부 검사 김홍일 권익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방송통신과 무슨 전문성이 있어 검사출신이 거론되나”라고 반문했다. 고 의원은 “도대체 검사 출신 말고는 그렇게 등용할 인재가 없는가 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지금 대통령이 방송통신위원회 정상화를 위해 해야 할 일을 두고 “국회 몫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라며 “방통위원으로 보내졌던 최민희 왜 임명 안 했냐. 방심위에 보내진 야당몫 인사에 대해서는 왜 임명하지 않느냐. 온통 비정상”이라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대통령이 불능화시키고 있다”며 “국가기관을 불능화시키고 있는 대통령은 이번 대통령이 처음인 것 같다. 언론장악을 위해 쏟는 열정의 반의반이라도 인구위기에 주목해달라”고 비판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본관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장 후임에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내정됐다는 보도에 언론장악기술자가 아웃되니 특수부 검사 출신이냐고 비판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영상 갈무리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본관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장 후임에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내정됐다는 보도에 언론장악기술자가 아웃되니 특수부 검사 출신이냐고 비판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영상 갈무리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와 전화연결에서 ‘김홍일 권익위원장의 방통위원장 내정설 보도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느냐’는 질의에 “글쎄요. 아직 정확하게 저도 얘기는 듣지 못했는데 이미 오래전부터 후보자 중에 한 명으로 안다”며 “그분에 대해서 알지 못하겠지만 일감은 권익위(원장이 방통위원장을) 맡기에는 적절치 않다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그동안은 이상인씨라든지 이진숙 얘기만 나와서 그 내용을 확인해 봐야 될 것 같다”고 답했다.

중앙일보는 4일자 기사 <방통위원장에 김홍일 권익위원장 내정>에서 “지난 1일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사퇴로 공석이 된 방통위원장 자리에는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내정됐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김 위원장이 “충남 예산 출신의 김 위원장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재임 당시 저축은행 비리 사건을 진두지휘했으며 지난 7월 권익위원장에 취임했다”며 “강직한 성품으로 당초 법무부 장관 후보로도 거론됐으나 방송 정상화라는 현 정부 국정 기조에 맞춰 방통위원장 자리로 방향을 틀었다”고 해석했다.

한편, 후임자에 대해서도 민주당이 탄핵과 같은 저항을 벌일지엔 의견이 분분하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특집 KBS 1라디오 오늘>에 출연해 “이동관 위원장의 경우 다툴 여지들이 있었다”면서도 “후임은 이동관처럼 굳이 하지 않아도 될 불법들을, 탄핵까지 끌고갈 허점을 남길 거냐. 절차를 통해 후임 오게 되면, 이동관 위원장과는 다를거다. (민주당도) 탄핵을 다시 하기도 어렵고, (윤 대통령도) 그런 빌미를 주지도 않을거다, 그런 점에서는 조금 다르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3 국민생각함 활용 우수자 시상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3 국민생각함 활용 우수자 시상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이에 반해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앞서 지난 1일 저녁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박성중 국민의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의 방통위 1인 비상체제 필요성 언급을 두고 “1인 비상체제는 불가능하다는 건 이동관 위원장도 인터뷰를 통해서 인정한 바가 있다”며 “앞으로는 대통령 몫의 누구를 위원장으로 세운다고 한들 계속해서 저희는 탄핵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제2, 제3의 이동관이 와도 여전히 합의제기구인 국회 몫이 한 명도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에 제2, 제3의 탄핵을 민주당은 할 수밖에 없다”며 “그러므로 방통위를 정상화시키려면 결국은 대통령께서 국회 몫을 임명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은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4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소임을 다하는 국무위원들을 향해서는 무분별한 탄핵으로 겁박을 일삼는다”며 “방송통신위원장의 직무를 정지시키려다가 실패하자 민주당은 후임자가 누군지 정해지기도 전에 제2, 제3의 방송통신위원장도 탄핵하겠다는 말을 공공연히 내뱉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닥치고 탄핵을 통해 국정을 마비 시켜서라도 민주당에게 유리하게 기울어져 있는 불공정 방송 환경에서 총선을 치르겠다는 속셈이 빤히 보인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