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눈물의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과 백브리핑이 화제다. 이준석 대표는 특히 “기자회견 중 많이 울먹거리셨고 지금 백브리핑도 좀 그러고 계시는데 어떤 심경이 담겨 있고 어떤 의미냐?”는 눈물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해병대 채 상병 사건과 서이초 사건을 거론했다.

이준석 전 대표는 “저는 이렇게 생각한다. 대통령께서 경제 위기 속에서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것 잘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안보 정세 속에서 외교적 노력하시는 걸 잘 알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래서 그 두 가지에 있어서 저는 좋은 성과가 만약에 나오지 못한다 하더라도 저는 어려운 환경인 만큼 대통령께서 그 부분을 하기 위한 노력까지 하셨던 것을 저는 부정하고 싶지 않다”면서도 “하지만 제가 언급했던 것들 적어도 채 상병 건 같은 경우에는 대통령의 상징 자산이다.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본인의 그 상징 자산을 왜 이렇게 허무하게 날려버리시는 겁니까?”라고 충고했다.

또 이준석 전 대표는 “서이초등학교 문제 같은 경우에도 교사분들의 안타까운 소식이 들려오는데 왜 여당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지 않는 건가? 이러려고 집권했나 그 질문 우리가 해야 하는 게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든다”고 자괴감을 드러냈다.

이 전 대표는 여당 지도부가 “당정 관계 재정립 관련해서 할 말은 하겠다”라고 한 데 대한 평가를 묻자 “저는 당장 진행되는 국감에서 여당 의원들이 앞장서 가지고 국방부에 질의하시라. 왜 지금 박정훈 대령은 필요 이상의 린치를 당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라면서 “그런 가시적인 움직임이 바뀐 게 보이지 않는다면 국민의 기대라는 건, 애초에 지금 기대가 많지도 않은 상황인 것 같은데 차갑게 식어버릴 것이다. 지금 당장 국감장에 앉아 계신 우리 의원님들께서 오늘부터 바뀌시라”고 했다.

영상엔 이준석 전 대표의 질의응답 전체 내용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