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본관. ⓒKBS
▲KBS 본관. ⓒKBS

KBS 이사회의 차기 사장 선임이 연기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규칙을 위배한 KBS사장 선임 절차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KBS 이사회의 ‘졸속’ 사장 선임 절차 중단과 서기석 이사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지난 4일 KBS 이사회는 박민, 최재훈, 이영풍 등 사장 후보자 3인에 대한 면접 심사와 최종 후보자 선출 투표를 진행했으나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았다. 이에 상위 득표자 2명인 박민, 최재훈 후보 대상 결선 투표를 진행해야 했으나 서기석 이사장이 돌연 이사회를 휴정했다. KBS 이사회는 4일 사장 후보 1인을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하기로 합의하고, 3차 투표 내에서 결정되지 않을 경우 사장 후보 재공모를 합의한 바 있다. 

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는 5일 성명을 내고 “서기석 이사장이 이사회 규칙을 위배하고, 일방적으로 선임절차를 6일로 연기했다”며 “정권 낙하산으로 지목된 후보가 과반 투표에 미달하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자 당초 합의되고 의결된 선임 규칙을 어기는 무리수를 둔 것”이라고 주장했다. KBS 안팎에선 법조언론인클럽 회장 출신의 박민 문화일보 전 논설위원이 사장에 내정됐다는 이야기가 파다했다. 

민주당은 “제26대 KBS 사장 임명 제청 절차에 관한 규칙에 따라 10월4일까지 임명 제청하기로 한 절차를 위배한 사장 선임은 정당성과 효력을 상실한다”며 “KBS 이사회는 차기 사장 공모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영방송을 장악하고,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기 위해 허수아비 사장을 낙하산으로 내려보내려는 尹정권의 반민주주의적 행태가 오늘의 사태를 불러왔다”고 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도 같은 날 성명에서 “서기석 이사장과 여권 이사들이 투표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 벌어지자, 일방적으로 결선 투표를 보류시켜 버린 것”이라며 “스스로 정한 규칙까지 뒤엎으며 코미디를 연출하고 있는 KBS 사장 선임 절차는 시작부터 불법과 무리수로 점철된 방송 장악극이었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여권 이사들은 김의철 사장을 무리하게 해임하고 시급성을 이유로 지난 두 차례의 사장 선임 절차에서 진행되었던 공개정책설명회 및 시민평가 제도를 일방적으로 폐기했다”고 지적한 뒤 “이미 파행으로 얼룩진 사장 선임 절차에 가담한 이사는 법적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서기석 이사장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고 KBS 이사회는 ‘친윤 정실 사장’ 졸속 선임 절차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윤석년 이사와 남영진 이사장 해임으로 KBS이사회는 기존 여야 4대7에서 6대5로 구도가 재편되었다. 하지만 여권 이사 6인이 투표 직전까지 특정 후보로 뜻을 모으지 못한 결과 이번 사태로 이어진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이에 따라 여권의 사장 선임 ‘속도전’은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더욱이 5일 여권으로 분류되는 김종민 이사까지 사의를 표명해 향후 일정을 예측하기는 더욱 어려워졌다. 김 이사는 결선 투표를 6일로 미루는 안에 다른 여권 이사들과 달리 입장을 유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