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방송통신위원장에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가 유력한 가운데 한국PD연합회가 ‘반대’ 입장을 냈다.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이 반대 입장을 냈고, 한국기자협회는 회원 대상 설문을 실시한 결과 80%가 ‘반대’ 의견을 냈다.

한국PD연합회는 지난 29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이동관을 방통위원장에 지명하려는 계획을 즉각 포기하고 원점에서 새 인물을 물색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PD연합회는 지상파 방송사를 주축으로 일부 경제채널, 종합편성채널 PD들과 독립PD가 소속된 단체다.

한국PD연합회는 “이동관은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대변인’ ‘언론특보’를 맡아서 ‘좌편향 진행출연자 교체’ ‘방송사 무소신 간부 퇴출보직변경’ ‘지방선거 앞 계도활동 강화’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방송 장악에 앞장선 인물”이라며 “권력에 부역하여 방송을 농단한 전형적인 권언유착의 상징이다. 이런 인물이 방송통신의 정치적 독립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지키는 방통위원장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  ⓒ연합뉴스
▲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  ⓒ연합뉴스

한국PD연합회는 “방통위원장은 공영방송 이사 임명, 수신료 징수, 공공기관 소유 방송사 지분 매각 결정권 등 막강한 공적 책임과 권한을 갖고 있다”며 “수신료 분리징수 입법으로 위기에 휩싸인 KBS와 EBS는 물론, 미운털이 박힌 MBC에 대한 인사 및 편성 개입, YTN과 TBS에 대한 농단 등으로 방송의 독립성을 하루아침에 추락시킬 인물”이라고 했다.

한국PD연합회는 “방송광고진흥공사의 해체를 제일 먼저 추진할 거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광고 결합판매로 제작비를 조달해 온 전문채널, 특수채널과 지역방송 또한 큰 타격을 면하기 어려울 거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라고 했다.

한국PD연합회는 “방송장악 전력이 공적인 결격사유라면 아들 학폭 논란은 도덕적 결격사유”라고 했다.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달 1일 성명을 통해 이동관 특보를 가리켜 “15년 전 이명박 정권의 대통령실 대변인, 홍보수석, 언론특보로 변신해가며 KBS, MBC, YTN의 이사들과 사장을 끌어내려 방송 독립성과 언론자유를 짓밟았던 장본인”이라고 했다. 언론노조는 “공영방송 장악의 기술자이자, 현직 대통령 특보인 이동관이 방통위원장의 자리에 앉는 미증유의 사태를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한국기자협회가 회원 대상으로 이동관 특보 방통위원장 임명에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80%가 ‘반대한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적극 반대한다’는 의견은 62.5%였고, ‘반대한다’는 응답은 17.5%로 나타났다. 반면 ‘찬성한다’는 7.1%, ‘적극 찬성한다’는 6%에 그쳤다.  한국기자협회가 지난 16일부터 19일 오전까지 전체 회원 1만1122명 중 문자 발송에 성공한 1만1069명을 대상으로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임명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물은 결과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