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시사 교양프로그램 ‘더 라이브’에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자격으로 피의자 신분인 송영길 전 대표를 출연시켰다. 지난 15일 밤 KBS 2TV ‘더 라이브’는 전직 양당 대표들로부터 현 양당 대표들에게 조언해달라며 송 전 대표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등을 패널로 불렀다.

이날 방송 진행자인 이광용 아나운서는 “총선 D-300일이고 해서 전 대표들을 모시고 현 대표들에게 훈수 좀 두시라 모셔봤다”고 여야 전 대표의 출연 취지를 밝혔다. 최욱 진행자도 “규칙 하나만 말하겠다. 두 분과 관련한 사항을 말씀하시면 마이크가 자동으로 꺼져버린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지난 16일 성명을 내고 “국민이 낸 수신료를 피의자 면죄부용 방송 제작에 쓰겠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발”이라고 비판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현 무소속)가 지난 15일 밤 KBS 2TV ‘더 라이브’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사진=KBS 2TV ‘더 라이브’ 영상 갈무리.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현 무소속)가 지난 15일 밤 KBS 2TV ‘더 라이브’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사진=KBS 2TV ‘더 라이브’ 영상 갈무리.
▲17일 자 아침신문들 1면.
▲17일 자 아침신문들 1면.

17일 자 조선일보는 이 소식을 1면에 다루고 피의자 신분인 송 전 대표에게 검찰 비판의 장을 깔아줬다고 비판했다. 17일 자 아침 신문 대부분은 1면에 윤석열 대통령이 ‘학교 수업에서 다루지 않는 부분은 출제에서 배제하라’는 발언한 이후 상황을 보도했다. 경향신문과 동아일보, 한국일보 등은 사설에서 윤 대통령의 말 한마디로 대입을 앞둔 입시생과 학부모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는 점 등을 짚어줬고, 조선일보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옹호하는 사설을 냈다.

전(前) 당대표 송영길 출연시킨 KBS에 조선일보 “수신료 반발인가”

KBS 2TV ‘더 라이브’ 진행자인 이광용 아나운서는 지난 15일 “저희가 사실 오늘 더 라이브 2TV 첫 주고, 총선 D-300일이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께 나와달라고 부탁드렸다. 그러나 불발됐다”며 “아쉬운 대로 전 대표들을 모시고 현 대표들에게 훈수 좀 두시라 모셔봤다”고 설명했다.

2019년 9월23일부터 지난달 25일까지 ‘더 라이브’는 KBS 1TV에서 방영했다. 잠깐의 휴식기를 가진 ‘더 라이브’는 지난 12일부터 KBS 2TV로 채널을 옮겨 ‘더 라이브’ 시즌2를 시작했다.

최욱 진행자는 여야 전 대표의 본격 토론 시작 전 “규칙 하나만 말하겠다. 두 분과 관련한 사항을 말씀하시면 마이크가 자동으로 꺼져버린다”고 당부했다.

17일 조선일보는 1면에 이 소식을 다뤘다. 조선일보는 <수사 대상자에 ‘검찰 비판’ 판 깔아준 KBS> 기사에서 “생방송 내내 송 전 대표의 돈 봉투 사건은 언급되지 않았다. 진행자가 먼저 논란을 우려한 듯 ‘본인 관련 사안은 이야기하지 말라’고 주의를 줬지만, 이 자체가 KBS 스스로 송 전 대표 출연의 부적절성을 인식하고 있었다는 지적이다”라고 했다.

▲17일 자 조선일보 1면.
▲17일 자 조선일보 1면.
▲17일 자 조선일보 4면.
▲17일 자 조선일보 4면.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하는 피의자 신분인 송 전 대표가 TV에 출연해 검찰을 비판한 점이 문제라 지적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조선일보에 “마치 돈 봉투 사건이 애초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송 전 대표가 아무렇지도 않게 검찰을 비판하고 현 정국에 훈수를 두도록 KBS가 판을 깔아준 것은 사실상 국민을 기만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피의자에게 30분간 마이크 쥐여 준 KBS, ‘수신료’ 반발인가> 사설에서 “KBS가 이런 사람에게 30분 가까이 수사하는 검찰을 비난할 판을 깔아줬다. 공영방송이 수사받는 피의자에게 이런 식으로 장시간 일방적 주장을 하게 해 준 것은 전례가 드문 일”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앞서 KBS는 지난 4월 대통령 방미 기간 라디오 5개 프로그램 출연자를 일방적으로 야당 성향으로 채웠다. 여당 성향의 7배였다. 공영방송이 가장 멀리해야 하는 게 편파 방송인데 정반대로 했다. 대통령이 일본 국기에만 경례한 것처럼 허위 보도도 했다. 문재인 정권에서 임명된 간부들이 정권이 바뀌자 방송을 이용해 정치를 하고 있다”고 했다.

▲17일 자 조선일보 사설.
▲17일 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앞으로 KBS의 이런 행태는 더 심해질 가능성이 있다”며 “정부가 수신료 강제 징수를 폐지하려 하자 노조가 거의 ‘전쟁’을 선포한 지경이다. 직원 절반이 억대 연봉이고 이 가운데 30% 이상인 1500명이 무보직인 회사가 편파 방송을 하면서 수신료 강제 징수를 없앤다고 하자 편파의 도를 더 높이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 ‘공정수능’ 발언, 경향신문 “즉흥 국정 멈춰라”

지난 15일 윤석열 대통령이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해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분야의 문제는 수능 출제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공교육에서 다루는 내용에 관해 학교에서 배우는 것을 더 보충하기 위해 사교육을 찾는 것은 막기 어렵다”면서도 “그러나 과도한 배경지식을 요구하거나 대학 전공 수준의 비문학 문항 등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부분의 문제를 수능에서 출제하면 이런 것은 무조건 사교육에 의존하라는 것 아닌가. 교육 당국과 사교육 사업이 한편(카르텔)이란 말인가”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교육개혁 및 현안 추진사항을 보고받으면서 나왔다.

이에 ‘쉬운 수능을 출제하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냐’는 비판이 나왔다. 그러자 지난 16일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어제(15일) 이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쉬운 수능, 어려운 수능을 얘기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고, 교육부는 “대통령이 난이도를 언급한 게 아니라 공정한 수능이라는 기조를 말한 것”이라고 밝혔다.

▲17일 자 경향신문 1면.
▲17일 자 경향신문 1면.

경향신문은 1면 <윤 대통령 말 한마디에... 수능 ‘대혼란’> 기사에서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16일) 서면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전날 이 부총리에게 보고받으며 언급한 발언을 추가로 전했다”고 보도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윤 대통령이 ‘공정한 변별력은 모든 시험의 본질이므로 변별력은 갖추되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분야는 수능에서 배제하라.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아예 다루지 않는 비문학 국어 문제라든지 학교에서 도저히 가르칠 수 없는 과목 융합형 문제 출제는 처음부터 교육당국이 사교육으로 내모는 것으로서 아주 불공정하고 부당하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경향신문은 “‘변별력은 모든 시험의 본질’이라는 표현은 전날 대통령실 브리핑에 없던 내용”이라고 설명한 뒤 “공교육이 아닌 범위에서 수능 출제를 배제하라는 윤 대통령의 지시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교육부 대학입시 담당 국장이 이날 전격 경질됐다. 교육부는 이윤홍 인재정책기획관을 대기발령 조치하고, 후임으로 심민철 디지털교육기획관을 임명했다. 대입 담당 국장이 6개월 만에 인사 조치된 것은 이례적”이라고 보도했다.

이윤홍 인재정책기획관은 지난 1일 모의평가가 공교육 과정을 벗어난 범위에서 문제가 출제됐다는 이유로 문책성 인사 조치를 당했다.

▲17일 자 동아일보 6면.
▲17일 자 동아일보 6면.
▲17일 자 동아일보 6면.
▲17일 자 동아일보 6면.

동아일보는 6면 <교육부 “수능 출제기관 감사... 모의평가, 교육과정 벗어나”> 기사에서 “대입 담당 국장이 6개월 만에 모의평가 난도와 관련해 문책성 인사 조치된 건 이례적인 일”이라며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몇 달 전 장관에게 지시한 지침을 국장이 이행하지 않았다. 대통령도, 장관도 하명한 지시를 따르지 않는 건 강력한 이권 카르텔의 증거’라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6면 <“킬러 문항이 사교육 부채질” VS “변별력 떨어지면 대입 혼란”> 기사에서 “15일, 16일 이틀간 교육 현장에는 파장이 커지고 있다. 특히 11월16일 치러질 올해 수능 난도를 놓고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촉각을 곤두세웠다. 출제 방향에 따라서 입시 전략을 전면 수정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며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윤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국어 비문학 지문’ ‘과목 융합형 문제’ 등이 사실상의 출제 ‘가이드라인’ 아니냐는 가까지 나왔다. 수험생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올해 수능은 물수능(쉬운 수능) 기정사실’ 등의 글이 잇달아 올라왔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도 <입시 혼란 키운 대통령 ‘쉬운 수능’ 발언, ‘즉흥 국정’ 멈춰야> 사설에서 “수능을 쉽게 출제해 변별력이 떨어지면 그 부작용도 심각하다. 실력보다 운이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당장 올 하반기 반수생이 급증할 가능성도 있다. 논술·면접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아져 이 분야로 사교육 ‘풍선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중상위권 학생들은 한 문제만 틀려도 등급컷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압박감이 더 커질 것이다. 수능을 쉽게 출제해 사교육을 잡고 공교육을 살릴 수만 있다면 역대 정부가 왜 이런 정책을 시행하지 않았겠는가”라고 했다.

▲17일 자 경향신문 사설.
▲17일 자 경향신문 사설.

경향신문은 이어 “입시 정책이 사전 예고도 없이 대통령 발언을 공개하는 방식으로 발표된 것도 문제다. 고등교육법은 대학입학전형 관련 사항을 정하거나 변경할 경우 최소 4년 전에 발표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쉬운 수능 지침을 교육부에 오래전 하달했을지 모르지만 수험생이 알게 된 것은 수능을 불과 5개월 앞둔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윤 대통령과 교육부는 지난해에도 초등학교 입학 연령을 만 5세로 낮추는 방안을 불쑥 발표했다가 호된 역풍을 맞았다”며 “입시는 고차방정식이다. 수시·정시 모집 체계나 내신 반영 등 입시 전반에 대한 조정 없이 쉬운 수능만 강조하는 것은 공교육 시스템을 오히려 위기에 빠뜨릴 수 있다. 교육 분야 문외한인 윤 대통령이 쉬운 수능으로 사교육과 교육불평등 같은 난제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다고 오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대통령의 즉흥적인 한마디에 입시가 바뀌는 일은 과거 군부독재 시절에도 없었다”고 했다.

한국일보도 <‘물수능’ 논란 번진 대통령 발언... 사교육비 경감 긴 안목으로> 사설에서 “대통령이 콕 집은 비문학 국어 문항, 과목 융합형 문항 등 ‘킬러문항’이 사라지면 ‘쉬운 수능’으로 갈 가능성이 농후하다. 6월 모의평가 난도를 조절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교육부 담당 국장을 대기발령 조치까지 했다니 더더욱 그렇다”며 “누차 경험했지만 ‘불수능’은 물론 ‘물수능’도 사교육 부담을 덜어낼 수 없다. ‘물수능’이 되면 상위권 학생들은 한 문제만 실수해도 당락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교육에 더 매달리고 N수생이 늘어날 거란 우려도 많다”고 했다.

▲17일 자 조선일보 사설.
▲17일 자 조선일보 사설.
▲17일 자 한국일보 사설.
▲17일 자 한국일보 사설.

 

반면 조선일보는 <‘교육 지옥’ 해소 못하면 저출생 극복 불가능하다> 사설에서 “당장 수험생이 혼란을 겪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지만 과도한 사교육 의존을 부채질하는 입시 환경의 개선 없이는 정상적인 교육이 불가능한 것은 사실”이라며 “사교육은 치유 불가능한 질병이 아니다. 2009년 방과 후 학교에 교과 교육을 포함하고 2010년 EBS 교재의 수능 연계율을 70%로 올리는 등 적극적인 사교육 경감 대책을 추진하자 사교육비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5년 연속 감소했다. 정부가 의지를 갖고 추진하면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런데 이후 정부가 사교육비 경감에 관심을 갖지 않자 지금 상태에 이른 것”이라고 했다.

조선일보 1면에 이동재 전 채널A 기자 인터뷰

2020년 3월 MBC ‘뉴스데스크’는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검찰 고위 간부인 한동훈 당시 검사장과 합작해 취재 대상인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 대표를 상대로 선처를 해주겠다며 유시민씨 관련 비위 자료를 내놓으라고 협박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사건에는 검언유착 의혹이라는 명칭이 붙었다.

이후 이동재 전 기자는 구속됐다가 202일 만에 석방됐고, 사건이 발생한 지 3년이 다 되어가는 지난 1월 무죄 판결을 받았다.

▲17일 자 조선일보 1면.
▲17일 자 조선일보 1면.
▲17일 자 조선일보 5면.
▲17일 자 조선일보 5면.

조선일보는 이 전 기자를 만나 인터뷰했고 1면에 기사를 실었다. <권력과 언론의 가짜뉴스 한 사람의 삶을 파괴했다> 기사를 보면 이동재 전 기자에게 “그 편지(이철 전 VIK 대표에게 보낸 편지)에 정당한 취재로 볼 수 없는 내용이 있다”는 내용의 질문을 했는데, 이 전 기자는 “이철씨 측에서 1조원대 금융 비리 사건의 로비 장부가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니 나도 기자로서 의욕이 앞섰다. 하지만 편지의 주된 내용은 제보를 해주면 잘 보도하고, 검찰에 다시 이를 전달하겠다는 것이었다”고 답했다.

이 전 기자는 ‘무죄가 확정될 때 든 생각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MBC는 자신들이 먼저 검언유착이라고 한 적이 없다며 최강욱씨에게 책임을 돌렸다. 허위 사실을 유포하며 나를 ‘인격 살인’ 했던 최강욱, 유시민, 김어준, 황희석, 민언련 등은 아무도 사과하지 않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았다. MBC 기자들은 기자상을 받았고 ‘사기꾼’ 제보자인 지현진은 공익제보자상을 받았다. 자신들이 ‘조작 선동 면허’라도 가진 초법적 존재라고 생각하는 건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