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부 질문 사흘째인 14일, 민주당 지도부는 대정부 질문 첫날 한덕수 국무총리가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수를 마시겠다고 한 발언을 두고 재차 강경 비판을 이어갔다. 대정부 질문 이틀째인 지난 13일 대정부 질문에서도 한덕수 총리가 오염수의 과학적 처리를 강조하며 질문에 나선 의원들과 강경하게 설전을 벌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14일 최고위원회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은 “한덕수 총리께 묻는다.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수 진짜 마실 겁니까? 언제 마실 겁니까?”라며 “그렇다면 한덕수 총리 본인 가족들에게도 깨끗하니까 마셔라 이렇게 권할 자신 있습니까? 한덕수 총리의 아무 말 대잔치! 아무 물 대잔치! 그 망언을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대표도 “대정부 질의와 답변이 이어지고 있는데 한덕수 국무총리의 참으로 이해할 수 없는 답변을 들었다”며 “오염수, 희석된 오염수를 마시겠다 이렇게 얘기한 것 같다”고 운을 뗐다.

이재명 대표는 “오염수 배출로 인한 피해 국가의 국무총리가 오염수 배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막거나 그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지는 못할망정 아무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내가 식수로 마시겠다. 마실 수 있다’ 이렇게 표현하는 것이 과연 가당키나 한 일이겠느냐?”며 “?마실 수 있으면 일본이 왜 바다에 내다 버리겠나? 마셔도 아무 이상이 없다 나라도 마시겠다고 하는 한덕수 총리의 발언이야말로 괴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과연 대한민국 국무총리가 일본의 대변인이 아닌가, 대변인 노릇을 하고 있는 게 아닌가, 옳은 일인가 이런 생각이 자꾸 든다”며 “대한민국 정부는 왜 말이 없나? 임시 조치로, 응급조치로 방류 금지 제소라도 해야 한다. 이러니 독립 국가 대한민국의 대통령 또는 정부가 아니라 일본 정부의 대변인이라는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재명 대표는 끝으로 “국민의 정당한 목소리를 궤변이라고, 처벌하겠다고 위협하지를 않나. 국제사회가 그 피해에 대해서 우려하고 있는 데도 아무 문제가 없어서 내가 마셔보겠다고 하는 이런 태도로 어떻게 대한민국 국정을 이끌어 가겠느냐?”고 우려를 표했다.

영상엔 정청래 최고위원의 주요 발언과 이재명 대표의 오염수 관련 전체 발언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