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지역 언론사 디트뉴스24의 노동조합원을 상대로 한 보복성 인사 논란에 지역 시민사회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사측의 모습은 독자를 우롱하는 처사이자, 명백한 편집권 침해이고 보복인사”라며 디트뉴스24 대주주인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과 경영진에게 사과를 촉구했다.

▲ 디트뉴스24.
▲ 디트뉴스24.

디트뉴스24는 지난달 30일 노조원 세 명을 상대로 ‘사세 확장에 따른 전보 발령 및 승진인사’를 발표했다. 사측이 밝힌 발령 이유는 ‘충북본부 신설’이다. 하지만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노조가 설립되자 사무실과 숙소도 구해지지 않는 등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충북본부를 신설하겠다며 일방적으로 노조원들을 인사발령했다.

▲  지난달 30일 디트뉴스24 인사 기사 갈무리.
▲  지난달 30일 디트뉴스24 인사 기사 갈무리.

디트뉴스24 노조는 사측이 노조를 설립했다는 이유로 보복성 인사를 단행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디트뉴스24 노조는 지난달 1일 언론사 창립 22년만에 첫 노동조합 설립 신고를 했는데, 이후 회사는 데스크급인 노조원 세 명의 데스크 권한을 박탈했다. 박길수 공동대표는 노조위원장을 찾아와 노조 설립이 ‘직장 폐쇄’로 이어질 수 있다고도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사회에서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의 편집권 사유화 논란은 지속돼 왔다. 2018년 김 회장이 디트뉴스24를 인수한 후 디트뉴스24가 과거부터 작성해왔던 김 회장의 탈세 혐의에 대한 기사들은 모두 삭제된 상황이다. 지난 1월27일에는 대전시 비판 기사를 썼다는 이유로 사원들 앞에서 김재중 당시 정치행정 담당 부국장을 해임시키라고 통보했고, 내부 반발이 이어지자 시청 출입을 하지 못하게 경제부로 전보 발령냈다. 4월에는 충남도지사에 대한 비판 기사를 아무 논의 없이 삭제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대전충남민언련은 지난 7일 성명에서 “독자를 대신해서 권력을 향해 날카로운 비판과 견제의 시선을 보내는 기자들을 징계하고, 보복성 인사를 단행하는 것이 김 회장이 그렸던 대한민국 대표 언론사의 모습인가”라고 물으며 “과거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이 세월호 보도와 관련해 KBS 김시곤 보도국장에게 보도 자제를 요청했다가 사법부로부터 유죄 판결을 받았던 일을 디트뉴스24 경영진과 사주인 김정규 회장이 잘 곱씹어 보길 바란다”고 했다. 

▲ 디트뉴스24 로고.
▲ 디트뉴스24 로고.

대전충남민언련은 김 회장과 경영진에 △그동안 자행됐던 편집권 침해행위에 대해 독자들에게 사과할 것 △사측의 지시로 삭제됐던 기사들을 당장 원상 복구시키고 정당한 사유 없이 취재 행위에 위력을 행사한 점에 대해 기자들에게 사과할 것 △노조 설립과 활동에 대해 보복성으로 단행한 인사를 즉각 철회할 것 △기자들, 독자들과 함께 재발방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적절한 후속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디트뉴스24 사측의 편집권 침해 및 부당 노동행위 등의 사례를 추가로 발굴해 독자들을 비롯해 시민사회와 함께 사측과 사주의 부당함을 알리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