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경향신문, 한국일보, 중앙일보는 더불어민주당의 김남국 의원 가상자산 투자 논란에 따른 대응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원인으로 강성 지지층과 팬덤정치를 지목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관리 현황 점검을 위한 전문가 시찰단이 일본을 방문한다.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시료 취채가 불가능해 들러리 설 수 있다고 우려한 반면 중앙일보는 직접 시찰을 한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김남국 논란 소극대응, 민주당 ‘강성 지지층’ 원인으로 지목

경향신문은 <‘김남국 늪’에 제 발로 들어가는 민주당> 기사를 내고 민주당의 대응을 ‘제 식구 감싸기’ ‘물귀신 전략’ ‘민심보다 팬덤’으로 요약했다.

경향신문은 “(민주당 일부 강경파 의원들이) 도덕적으로 문제되지 않는다는 태도를 보이거나 검찰의 야당을 향한 편파기획 수사만을 부각했다”며 “이재명 대표는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의 이해충돌 논란을 언급하며 국면 전환을 도모했다. 민주당이 조국의 강도 채 못 건넜는데 남국의 늪에 빠졌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팬덤정치에 매몰돼 민심과 괴리된 태도를 보이면 안 된다는 당내 비판이 나온다”고 했다. 

▲ 20일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 20일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중앙일보는 안병진 경희대 미래문명원 교수의 <여의도 톺아보기> 코너를 통해 이 문제를 다뤘다. 기사 제목은 <‘조국의 강’이어 ‘남국의 강’에 빠진 민주당>이다. 안병진 교수는 “무엇보다 과거 조국 내정자를 신속히 지명 철회하지 않았던 위기관리 실패가 오늘날 또다시 반복되고 있다”고 했다. 

안 교수는 “이 대표와 적극 지지층의 자장 안에 머물러 있는 오늘날의 민주당은 단지 ‘생존주의 정당’일 뿐”이라며 “이번 코인 사태 와중에 이 대표의 미지근한 리더십을 비판한 당내 청년 정치인들에게 행해진 일부 극단적 지지자들의 폭력이 상징적”이라고 했다. 

한국일보 박석원 논설위원은 ‘메아리’ 코너를 통해 “김남국 사태를 한 발 앞서 대응하지 못한 현재의 민주당은 이미 사망선고를 받았다”며 “검찰이 코인거래소를 압수수색하는 등 강제수사가 시작되면서 당내 조사는 실효성이 사라졌다. ‘진보는 돈 벌면 안되냐’는 식의 강성지지층에 둘러싸여 한 치 앞도 나가지 못하는 식물정당이 된 탓”이라고 진단했다. 

후쿠시마 시찰 “실효성 없어” vs “현지시찰 처음”

일본 후쿠시마 도쿄전력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관리 현황 점검을 위한 전문가 시찰단이 21일 일본을 방문한다. 시찰단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원전시설 및 방사선 전문가 19명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 전문가로 구성된다. 실제 활동 기간은 22~25일 나흘이다.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시찰단이 제대로 된 검사를 하기 어렵다고 내다봤다.

한겨레는 <일본 오염수 채취·검사·민간전문가 없는 ‘3무 시찰단’> 기사를 통해 “오염수의 안전성 여부를 확인하는 데 필요한 조건은 충족된 게 별로 없다”며 “일본에 자체 검사 장비를 가져가지 않으며, 오염수 등의 시료 채취도 따로 하지 않는다. 현장에서 눈으로 확인하고 일본 쪽에 필요한 자료를 요청하는 수준일 가능성이 높아,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들러리’로 악용될 것이라는 우려는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 20일 한겨레 기사 갈무리
▲ 20일 한겨레 기사 갈무리

한겨레에 따르면 장마리 그린피스 캠페이너는 “다핵종제거설비의 처리 능력과 방류된 오염수가 생태계에 끼칠 생물학적 영향이 검증돼야 하는데, 이것은 제대로 된 자료 없이 시설만 보는 것으로 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경향신문 역시 <일 오염수 ‘보러’ 가는 정부 시찰단>기사를 통해 실효성 문제를 다뤘다. 또한 경향신문은 <민간전문가 빼고 명단도 비공개... 정부 ‘불투명성’ 키웠다> 기사를 내고 ‘불투명성’도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현지 시찰단 구성을 발표하면서 명단은 비공개했다”며 “시찰단에서 배제한 민간 전문가 의견을 듣고자 자문그룹을 꾸리겠다고 했지만 참석자와 구체적 역할을 확정하지 않았다. 시찰단 파견을 놓고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불투명성을 키웠다는 비판이 제기된다”고 했다.

반면 보수신문에선 시찰단 실효성 우려에 주목하지 않았다.

<후쿠시마 시찰단 “오염수 처리 핵심 ALPS 집중점검”>(조선일보), <원전 방사선 정문가 21명, 오염수 정화 직접 점검한다>(중앙일보), <오염수 시찰단 내일 방일 후쿠시마 처리상황 점검>(동아일보) 등이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제목을 통해 ‘직접 점검’에 의미를 부여했다. 중앙일보는 “국제원자력기구 회원국 중 일본 현지를 직접 확인하는 시찰단 파견은 한국이 처음”이라고 했다. 

▲  20일 중앙일보 기사
▲ 20일 중앙일보 기사 갈무리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는 부제목을 통해 ‘시료채취가 빠진 점’ 등 야당의 비판을 언급한 반면 조선일보는 관련 우려를 부제목에도 담지 않았다. 외려 조선일보는 “오염수를 직접 채취해 별도 검증을 해야 한다는 일각의 비판”을 전한 뒤 정부의 반박을 비중 있게 전했다.

포니 마케팅 왜? 질문은 없었다

21일 주요신문이 공통적으로 주목한 소식이 있다. 현대자동차가 이탈리아에서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을 공개했다는 소식을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 경향신문, 한국일보, 세계일보, 국민일보가 지면에 다뤘다. 글 기사로 다룬 신문은 6곳으로 모두 정의선 현대차 회장을 부각하고 정 회장의 발언을 전했다. 한겨레와 중앙일보는 사진 기사로만 다뤘다. 한겨레는 유일하게 정의선 회장이 부각되지 않는 사진을 썼다.

<정주영 정신 담긴 포니 쿠페, 손자가 49년 만에 되살렸다>(조선일보) 
<‘포니 쿠페’ 49년만에 복원... “정주영-정세영-정몽구의 노력 담겨” >(동아일보)
<현대차의 잊혀진 유산, 정의선이 되살렸다>(경향신문)
<손자 정의선 “정주영 ‘포니 정신’ 잇겠다” 59년 만에 ‘포니 쿠페’ 복원 모델 공개>(한국일보)
<정주영의 ‘포니 쿠페’ 손자 정의선이 되살렸다>(세계일보)
<조부의 꿈 다시 살린 정의선 현대차, 복원 ‘포니 쿠페’ 공개>(국민일보) 

▲  포니 쿠페 복원 소식을 다룬 경향신문, 한국일보, 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 포니 쿠페 복원 소식을 다룬 경향신문, 한국일보, 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이들 신문에선 왜 현대차가 포니 마케팅에 나서는지 분석하는 대목이 없다.

반면 블로터는 <“포니가 또 부활했다고?” 현대차가 ‘포니 추억팔이’를 하는 이유> 기사를 통해 “업계에서는 ‘포니의 부활’이 현대차라는 기업 이미지에 대한 외부의 비판적인 시선을 만회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내수용 차량 품질 차별 논란, 엔진 결함 등으로 논란이 된 상황에서 ‘추억 마케팅’에 나선다는 지적이다. 블로터에 따르면 2021년 포니 1세대 세단을 전기차로 전환시킨 이후 세번째 포니 복원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