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 전 대통령을 재평가하고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5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은 박정희·김영삼·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기념관과 백범김구기념관, 안중근의사기념관, 이화장 사진을 보여준 뒤 “이승만 전 대통령이 귀국해 살던 장소인 사적 497호 이화장”이라며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를 건국하고 동북아에서 공산주의로부터 지켜낸 역사, 초등학교 6년제를 도입해 문맹을 퇴출하고 원자력법을 제정해 원자력 강국의 초석을 다졌으며 인재보국의 기초를 다져 부국 역사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이 전 대통령을 평가했다. 

서 의원은 “독립운동가 이승만으로서 외교독립 운동을 했고 1904년 옥중에서 저술한 <독립정신>에서 자유의 소중한 정신을 강조했다”며 “독재와 친일 프레임으로 덧씌워진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한 재평가는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반드시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의 공과는 공8 과2도 부족하고 공9 과1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 5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나선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오른쪽)과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국회방송 갈무리
▲ 5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나선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오른쪽)과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국회방송 갈무리

 

서 의원은 “지난 3월26일은 이승만 전 대통령 탄신 148주년이었는데 이날 4.19 혁명을 주도한 각계 인사들이 이 전 대통령 모역을 참배했다”며 “독립건국과 4.19혁명 세대의 자유 정신이 역사적 화해를 한 상징적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늦었지만 이승만 기념관 건립을 잘 추진하기 바란다”며 “자유대한민국을 사랑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국민들이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 건립을 기원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을 세우고 한미동맹을 이끌어낸 초대 대통령으로서 업적이 크다고 생각한다”며 “재조명하기 위해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국가보훈처(6월에 국가보훈부로 승격)는 지난달 27일 이승만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기 위한 비용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함께 기념관 건립 부지 선정 등을 위한 사전 조사 작업에 착수했고 지자체에서 부지를 제공받은 뒤 중앙정부 예산으로 건축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석열 정부는 국가보훈처를 앞세워 헌법 정신을 훼손하고 편법을 동원해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 건립 사업에 한창”이라며 “보훈 업무에 관련성도 없는 대통령의 측근인 검사 출신 박민식 전 의원을 보훈처장으로 임명한 이유가 분명해졌다”고 비판했다. 

▲ 2010년 7월19일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우남 이승만박사 45주기 추도식'에서 참석자들이 분향후 고개숙여 묵념하고 있다. ⓒ연합뉴스
▲ 2010년 7월19일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우남 이승만박사 45주기 추도식'에서 참석자들이 분향후 고개숙여 묵념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원내대변인은 “때마침 국민의힘도 정부에 발맞춰 ‘건국 대통령 이승만’ 띄우기에 열일하고 있다”며 “더욱이 보훈처는 이승만 기념관 건립을 ‘전직대통령법’이 아닌 ‘국가유공자법’에 근거해 추진 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독재를 일삼던 전직 대통령을 찬양한다는 비판을 모면하기 위해 보훈처가 나서서 꼼수에 골몰하니 한심하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변인은 “민주화를 요구하는 국민에게 총탄을 발사했던 독재자를 미화하다니 윤 대통령은 3·15 의거와 4·19 혁명 민주 열사 영령 앞에 부끄럽지도 않느냐”며 “독재를 미화하고, 헌법 정신마저 부정하려는 정부와 여당의 역사 인식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독재정치의 부활을 꿈꾸는 것이 아니라면 이승만 기념관 건립 추진을 중단하라”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