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기업에 MBC 광고를 하지 말라고 요구해 ‘언론 탄압’이라는 비판을 사고 있다.

MBC는 17일 “문화방송(MBC)은 자유민주주의와 자유 시장 경제의 근간을 뒤흔드는 광고 중단 압박 발언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한다. 1970년대 유신 독재 시절 ‘동아일보 광고 탄압 사태’에서 보듯, 광고 중단 압박은 가장 저열한 언론탄압 행위”라며 “국민의힘이 헌법준수와 동시에 자유 시장 경제를 존중함으로써 언론자유를 보장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MBC는 “헌법을 수호하는 의무를 지닌 국회의원에게서 자유 시장 질서를 송두리째 부정하는 광고 중단 압박 언급이 나왔다는데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더욱이 이 국회의원은 특정 기업 이름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는 방식으로 기업들을 협박하고 있다”며 “방송사에 대한 광고 집행은 그 효용가치에 대해 기업들이 치밀하게 판단한 후 자유의사에 따라 집행하고 있다. 권력이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보도를 한다고 노골적으로 광고주들을 협박하고 위협하는 행위는 견제받지 않는 권력을 꿈꾼다는 자기 고백이자 징표”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은 지난 2008년 광고 중단 압박을 반대하였으며, 당시 김경한 법무부 장관조차 광고 중단 압박행위는 ‘기업의 영업 활동을 방해하는 범죄’라고 밝힌 바 있다”며 “당시 보수언론은 ‘정부는 공갈이나 강요, 업무방해에 해당되지 않는지 즉각 조사해야 한다. 여론은 비겁한 협박자를 크게 꾸짖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2013년 대법원은 광고 중단 압박이 ‘(기업의) 의사결정 및 의사실행의 자유를 침해한 것으로 강요죄나 공갈죄의 수단으로서의 협박에 해당한다’고 판시했다”고도 덧붙였다.

▲서울 마포구 MBC 사옥
▲서울 마포구 MBC 사옥

한국기자협회도 이날 “MBC에 대한 전용기 탑승 배제, 국세청 추징금 520억원 부과에 이어 이번엔 광고 탄압”이라며 “국민의힘 김상훈 비대위원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당장 비대위원을 사퇴하라. 그리고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역사의 죄인이 되지 말 것을 경고한다”고 했다.

기자협회는 “이번 사태는 단지 MBC에 대한 광고탄압만이 아니다. 정권의 눈밖에 나면 어느 언론사든 가만두지 않겠다는 시그널이나 마찬가지”라며 “올해 4월 국경없는기자회(RSF)가 발표한 우리나라 언론자유지수는 43위로 아시아 국가 중 최상위다. 박근혜 정부 때 70위까지 떨어진 언론자유를 43위까지 끌어 올리는 데는 국민 모두의 노력이 있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까 두렵다”고 밝혔다.

기자협회는 또 “정부와 여당이 집요하게 MBC를 압박하는 이유는 자명하다. 윤석열 세력에 비판적인 MBC 사장 교체기가 다가오기 때문”이라며 “MBC에 대해 ‘불공정 보도’ 프레임을 씌워 공영방송 MBC부터 장악하겠다는 의도”라고 규정했다.

앞서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MBC는 윤석열 대통령과 현 정부에 악의적인 보도와 의도적인 비난으로 뉴스를 채워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BC의 각종 프로그램은 유력 대기업의 광고로 도배가 되고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며 “MBC 광고 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분들은 사회적 기업이자 국민의 기업인 삼성과 여러 기업들이 MBC에 광고로 동력을 제공하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 하며 이는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역설한다. 공영방송을 자처하고 있는 MBC와 광고주들의 귀를 기울여야 할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