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남동 대통령 공관 리모델링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따낸 업체 대표도 김건희 여사가 대통령취임식에 초청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통장 잔고증명서를 위조한 혐의로 윤 대통령의 장모와 함께 기소돼 유죄를 선고받은 김아무개씨가 김 여사 추천으로 취임식에 초청됐다는 보도 이후 논란의 인물들이 계속 등장하는 모양새다. 한겨레는 이봉규TV, 가로세로연구소 등 보수 유튜버 30여명도 취임식에 초대받았다는 내용도 전했다. 

대통령실이 홍보라인을 일부 조정하고 정책기획수석을 신설하기로 했다. 신임 홍보수석에는 윤 대통령 당선자 시절 대변인을 맡았던 김은혜 전 국민의힘 의원이 내정됐고, 강인선 현 대변인은 외신 대변인, 최영범 현 홍보수석은 홍보특보로 옮기는 방안이 나온다. 후임 대변인에는 다시 언론계 출신이 올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번 개편에 대해 여전히 비판 여론이 큰 가운데 서울신문은 “국민 뜻을 따르겠다는 약속을 실천에 옮겼다고 볼 수 있다”며 호평도 함께 전했다. 

윤석열 정부 초대 검찰총장으로 이원석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내정됐다. 경향신문은 이원석 총장 후보자가 지난 2016년 법조비리 사건인 ‘정운호 게이트’를 수사하면서 법원행정처에 수사기밀을 여러 차례 유출했다고 ‘사법농단 사건’ 판결문에 적시된 사실을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 후보자가 ‘윤석열 사단’의 핵심 중 한명이라며 ‘똑부(똑똑하면서 부지런한) 검사’라고 평가했다. 

▲ 19일 아침종합신문 1면 모음
▲ 19일 아침종합신문 1면 모음

 

관저 리모델링 업체 대표, 보수 유튜버 30여명 취임식 초청

한겨레는 1면 톱기사에서 “한겨레가 확보한 윤 대통령 취임식 초청자 명단에는 대통령 공관 리모델링 업체 ㄱ사의 김아무개 대표가 김 여사 추천으로 이름을 올렸다”며 “ㄱ사는 취임식 보름 뒤인 5월25일 12억2400만원짜리 서울 한남동 관저 리모델링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수주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ㄱ사는 2016년과 2018년, 김 여사가 운영하던 코바나컨텐츠가 주최한 전시회장의 인테리어 공사를 담당했고, 김 여사가 기획한 ‘르코르뷔지에’전과 ‘알베르토 자코메티’전의 후원업체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한겨레에 “그냥 궁금해서 (취임식에) 참석했다. 초청받지 않았다”라며 “그냥 갔다가 줄이 길어서 (돌아)왔다”고 해명했다. 대통령실도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 19일 한겨레 1면 톱기사
▲ 19일 한겨레 1면 톱기사

 

한겨레가 취임식 명단을 확보한 가운데 임기 초반임에도 권력 누수가 발생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가능하다. 행정안전부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등은 취임식 명단을 별도로 작성하지 않았거나, 취임식 명단을 이미 폐기했다는 등 명단이 없다는 취지의 답변을 해왔지만 취임식 명단이 언론사로 흘러갔기 때문이다. 명단이 유출된 만큼 추후 취임식 초청명단 중 논란이 될만한 인사가 더 드러날 가능성이 있다. 

한겨레는 2면에서 보수 유튜버들도 취임식에 초대받은 사실을 보도했다. 이봉규TV, 시사창고, 시사파이터, 너알아TV, 짝찌TV, 애국순찰팀, 가로세로연구소, 자유청년연합, 정의구현박원석 관계자들이 ‘여사님’ 추천으로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됐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살고 있는 ‘평산마을 시위’를 주도한 극우 유튜버 안정권씨와 대통령실에 근무했던 안씨의 누나도 초청자 명단에서 ‘여사 추천’으로 분류됐다. 

한겨레는 “자유통일당,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자유청년연합, 자유일보 주필도 ‘여사 추천’으로 취임식에 초청됐다”며 “문 전 대통령 지지세력이었다가 대선 국면에서 이재명 후보에 반대하며 윤석열 후보를 지지했던 깨어있는시민연대당 관계자들도 취임식에 초청받았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 홍보라인 조정, 잘못된 원인 진단? 

동아일보는 1면 톱기사에서 “취임 100일 직후 재정비되는 2기 대통령실은 기존 ‘2실장-5수석’ 체제에서 ‘2실장-6수석+알파’ 체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대통령실 슬림화’를 기조로 출범했지만 국정 혼선이 드러나자 대통령실의 인력과 기능을 보강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정책기획수석을 신설하기로 했다.  

경향신문도 1면 톱기사 제목 “홍보수석 교체에 머문 ‘찔끔 쇄신’”에서 대통령실의 인적 쇄신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 19일 동아일보 사설
▲ 19일 동아일보 사설

 

홍보라인 일부 조정에 대해 동아일보는 사설에서도 비판했다. 이 신문은 “국정 신뢰도 하락의 주된 원인을 홍보의 실패로 봤다면 잘못 짚은 것”이라며 “거의 모든 여론조사에서 대통령 지지율 하락의 첫째 요인으로 꼽히는 것이 인사실패다. 대통령실은 연이은 사적 인연 채용 논란을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현 정부의 위기를 부른 근본적 원인은 국정 목표와 실천 전략을 분명히 설명하지 못하는 데 있다”며 “인사시스템을 쇄신하고 국민들이 공감할 만한 국정 비전을 제시하지 않으면 홍보 담당자를 바꾸고 늘려 봐야 떠난 민심은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겨레도 사설 “‘분골쇄신’한다더니 홍보수석 하나 책임 묻는 건가”에서 “이는 전면 쇄신과는 거리가 먼 ‘땜질 처방’에 가깝다”라며 “‘윤석열표 쇄신’에는 가장 중요한 문책이 빠져 있다”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대통령을 잘못 보좌한 총체적 책임자인 김대기 실장은 쇄신안 마련을 주도하고 있고 당정은 물론 대야당 관계에서 존재감을 찾아볼 수 없는 이진복 정무수석, 사상 최악 수해가 나던 날 ‘비 온다고 대통령이 퇴근을 안 하냐’는 말로 국민 분노를 돋운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등도 개편에서 제외되는 분위기”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공정과 정의와는 거리가 먼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부터 최근 박순애 교육부 장관까지 무려 5명이 불명예 퇴진하는 과정에서 부실 검증의 책임을 져야 할 인사 라인 역시 교체된다는 얘기는 들리지 않는다”며 “지금 총체적 국정난맥 상황이 오직 ‘소통과 홍보 부족’ 탓이라고 여긴다면 대단한 착각”이라고 평가했다. 

서울신문의 톤은 다소 달랐다. 1면 톱기사 제목을 “정책․소통 강화…대통령실 인적 쇄신”으로 정했고 이어지는 3면 기사에서 “홍보라인의 개편도 앞서 몇 차례 메시지 혼선이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의 요인이 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라고 보도했다. 사실상 대통령실 입장을 그대로 전하는 수준이다. 

사설에서는 비판적 의견을 다소 드러냈다. 이 신문은 “홍보라인 개편에 착수한 건 인적 쇄신을 원하는 국민 뜻에 따르겠다는 약속을 실천에 옮겼다고 볼 수 있다”고 평가하면서 동시에 “대통령실 일부 조직을 새로 만들고 홍보라인 일부를 손대는 정도를 쇄신으로 볼 수는 없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실부터 과감한 인적 개편을 통해 국민 뜻을 받든다는 실감을 줘야 한다”고 했다. 

초대 검찰총장, 수사 기밀 유출 논란

경향신문은 1면 “이원석, ‘정운호 게이트’ 수사기밀 유출 의혹”이란 기사에서 “(사법농단 관련 재판) 판결문에는 이 후보자가 법원행정처에 수사정보를 전달했다고 명시돼 있다”라며 “판결문에는 이 후보자가 사법연수원 동기인 김현보 당시 법원행정처 윤리감사관과 친분이 두터워 수사정보를 상세히 알려줬다고 적혀있다”고 보도했다. 이 후보자는 2016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으로 ‘정운호 게이트’ 수사를 담당했다. 

▲ 19일 경향신문 1면
▲ 19일 경향신문 1면

 

이 신문은 “김 전 감사관은 이렇게 알게 된 정보를 임종헌 당시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보고했다”고 전했다. 이어 “김 전 감사관은 ‘이원석 부장 통화내용’이라는 제목으로 이 내정자와 통화내용을 35차례 걸쳐 메모나 보고서 형식으로 정리했다”고 전했다. 이 후보자는 경향신문에 “수사정보 유출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법원 자체 감찰과 징계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설명한 것은 있지만 수사정보를 유출한 사실은 없다”고 했다. 

▲ 19일 조선일보 정치면 기사
▲ 19일 조선일보 정치면 기사

 

조선일보는 정치면 “삼성 비자금‧국정농단 수사한 ‘똑부 검사’…‘검찰 중립성 지킬 것’”이란 기사에서 “이 후보자는 2019년 7월부터 2020년 1월까지 대검 기획조정부장으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을 바로 곁에서 보좌했다”라며 “‘윤석열 검찰’이 ‘조국 일가 의혹’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등을 수사하자 문재인 정부가 윤 대통령과 주변을 강하게 압박하던 시기와 겹친다”고 전했다. 

‘윤석열 사단’으로서 지난 정부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낼 것이란 전망도 담았다. 조선일보는 “이 후보자 앞에는 문재인 정부의 ‘서해 공무원 피살 진상 은혜’와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의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관련한 ‘대장동 특혜․비리’ ‘백현동 개발 비리’ 등 주요 사건 수사가 쌓여있다”고 보도했다. 

※ 미디어오늘은 여러분의 제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news@mediatoday.co.kr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