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대우조선해양 파업을 또 다시 “불법”이라 규정했다.

윤 대통령은 21일 출근길 대우조선해양 파업 장기화 우려에 대한 질문을 받고 “빨리 불법행위를 풀고 정상화시키는 게 국민 모두가 바라는 것”이라며 “그렇게 하는 것이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 자신의 여름휴가 관련해서도 파업을 거론했다. 휴가 계획에 대해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이 해소되면”이라던 윤 대통령은 “여름휴가를 (역대 대통령이) 저도로 계속 갔다고 하는데 거제도라서, 대우조선 때문에 어떻게 할지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파업 관련 인식이 무책임하다는 지적 속에서도 이 같은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19일 출근길에서 윤 대통령은 “산업 현장에 있어서 노사 관계에 있어서 노(勞)든 사(使)든 불법은 방치되거나 용인돼선 안 된다”며 “국민이나 정부나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라고 말해 공권력 투입을 시사했다는 비판을 샀다. 20일에는 “더이상 답변을 하지 않겠다”며 답변을 피하는 듯 하더니 다시 ‘불법’ 주장을 꺼낸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서 기자들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서 기자들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야권이 우려를 밝힌 가운데 시민사회에서도 대통령 인식에 대한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천주교인권위원회는 20일 전날 대통령 발언에 대해 “정부가 져야 하는 책임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내뱉는 매우 무책임하고 위험한 발언”이라며 “어떤 정부 관계자도 하청노동자들이 파업이라는 수단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 즉 불법이 난무하는 노동 현장과 인권침해의 현실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에서 나온 다른 질문들엔 답변을 피했다. 19일 국무회의에서 필요성을 주장한 ‘스타 장관’ 발언에 대한 관전평과 함께 도어스테핑(출근길 질의응답) 질문 개수를 두 개씩만 받을 것이냐는 질문이 있었지만 “다른 질문 없나”라면서 답하지 않았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교섭대표연설을 어떻게 들었느냐는 질의에도 윤 대통령은 “야당 정치인 발언에 대해 대통령이 언급할 필요가 있겠나”라는 말로 답을 피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전날 연설을 통해 “사적 채용, 측근 불공정 인사 등으로 드러나고 있는 대통령 권력의 사유화는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낸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