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등 시사교양프로그램이 TBS가 추구해야 할 지역저널리즘에 적합한지 전면 검토가 필요하다. (<뉴스공장>) 폐지까지 고려할 수 있다고 본다.” TBS가 지역 공영방송으로 나아가기 위해 <김어준의 뉴스공장> 폐지를 포함한 편성의 전면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동원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협력실장은 ‘TBS의 공적책무와 정치적 독립성’을 주제로 한 14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주최 토론회에서 “시사교양프로그램에 집중된 내부 역량의 비효율성을 검토하고 지역 시민 정치 활성화를 위한 방송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위와 같이 제안했다. 

김동원 정책협력실장은 이날 “TBS가 지역공영방송으로서 적절한 지역저널리즘을 구현하고 있나”라고 물은 뒤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씨는 충성 독자층만을 위한 배제와 적대의 정치 담론을 만들었다”고 평가하며 “주장 저널리즘에서 최소한 갖춰야 할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면 위험하다. 그러나 충성 독자층을 포기할 수 없다는 TBS의 딜레마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동원 실장은 “<뉴스공장>과 같은 중앙정치에 대한 몰입은 지역 정치의 보수화로 이어진다”고 우려하며 TBS가 지역공영방송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뉴스공장>의 정체성에 갇혀 있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300억 규모의 서울시 출연금 지원도 끊기고 <뉴스공장>마저 없다면 TBS가 생존할 수 있을까. 김동원 실장은 “방송통신위원회가 TBS를 지역 공영방송으로 인정하는 방송사업자 변경허가를 의결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울시의회를 향해서는 “국민의힘-민주당 동수 추천의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TBS 조례 폐지 검토에서 공적책무 수립까지 포괄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TBS가 서울시 출자·출연 기관이 아닌 지역공영방송 지위를 갖게 되면 TBS의 공적책무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이에 따른 공적 기금 지원이 가능하다. 시의회 구성에 따라 지원금 규모가 결정되는 현 구조에서 벗어날 수 있다. 

김동원 실장은 “TBS 문제는 오세훈 시장의 서울시와 TBS 간의 문제가 아니다. 한국 지역공영방송 모델을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한 민주당에도 책임이 있다”며 초당적 논의를 주문했다. 국민의힘 서울시의원 전원이 지난 4일 발의한 ‘서울시미디어재단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 조례안에 대해선 폐지 사유부터 엉터리라고 반박했다. 발의안에는 “정보통신기술 발전과 교통안내 수요에 대한 급격한 변화는 물론, 방송 분야에 대한 서울시민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조례를 폐지한다”고 적혔다. 발의안에는 TBS 직원이 희망하면 서울시 출차·출연 기관에 우선 채용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김동원 정책협력실장은 “교통방송 기능이 불필요해졌다는 식의 조례폐지안 사유는 방송사항 변경에 해당하며, 출연 기관 폐지의 사유는 될 수 없다”고 못 박았으며 “서울시민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한다고 했는데, 이번 지방선거 투표율을 고려했을 때 국민의힘 서울시의회는 서울시민 10명 중 3명 정도를 대표하고 있다”며 대표성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TBS 직원 우선 채용 대목에 대해선 “방송 관련 직무의 연속성이 단절될 가능성이 높고, 공공기관 신규채용에서의 불공정 사유에 해당할 수 있다”며 현실적 문제를 지적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 5월26일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선거사무실이 위치한 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후보를 비판하는 모습. ⓒ정철운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5월26일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선거사무실이 위치한 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후보를 비판하는 모습. ⓒ정철운 기자

이날 토론자로 나선 조정훈 언론노조 TBS지부장은 이번 조례안을 두고 “노동자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다. 폐지라는 결과를 만들어놓고 과정을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으며 국민의힘을 향해선 “언론사가 존폐 위기인데 방송을 듣지 않고 비판을 수용하라고만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비판해달라. (지금은) 그냥 싫다는 접근으로만 보인다”고 우려했다. 앞서 국민의힘 소속 김현기 서울시의장은 14일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기는 참 어렵지만 우리 서울시민들은 교통방송, 공정성을 잃었다. 이렇게 평가내리고 결정해 주셨다. 그게 이번 지방선거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은 이번 사태를 두고 “상대가 누구든 강령과 규약에 따라 조합원의 생존권과 저널리즘의 독립성 보장을 최우선으로 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동시에 “진영 논리에 기반해 생존권을 볼모로 얄팍한 생존을 도모하거나 정치적 목적을 관철시키려는 시도에 맞서겠다”고 예고했다. 언론노조 TBS지부와 TBS노동조합은 이날(14일) “TBS가 재단 설립 이후 최대의 위기 상황임을 통감하고 언론 자유 수호와 구성원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한 조건 없는 연대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