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주요 의원들이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 결정이 되거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다. 민주당은 당 정책위의장을 지낸 박완주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안희정 전 충남지사 등의 성폭력 사건으로 충격을 낳은지 얼마되지 않아 다시 성비위 사건이 쏟아졌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오전 10시47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비대위는 오늘 박완주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은 “당의 윤리감찰단과 지도부가 충분한 조사 끝에 신중히 내린 결정”이라며 “우리당은 잘못된 과거를 끊어내야 한다. 당내 반복되는 성비위 사건이 진심으로 고통스럽다”고 털어놨다. 박 비대위원장은 “여성을 온전한 인격체로 대우하는 당을 만들어야만 국민 앞에 당당할 수 있다”며 “포기하지 않겠다. 모두를 동등하게 존중하는 민주당과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민주당보좌진협의회(회장 이동윤·민보협)는 12일 내부 공지를 통해 “최강욱 의원의 발언 문제가 불거진 이후, 많은 제보가 들어왔다”며 “차마 공개적으로 올리기 민망한 성희롱성 발언들을 확인했고, 더 큰 성적 비위 문제도 제보받았다. 어쩌다 우리당이 이 정도로 되었나 싶을 정도로 민망하고 또 실망이 크다”고 비판했다.

민보협은 “오늘 박완주의원 건에 대해 당이 신속한 조치를 취한 것처럼, 다른 성비위 건에 대해서도 당이 제대로 또 올바른 조치를 해주기 바란다”며 “민보협은 민보협의 이름으로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대변하겠다”고 밝혔다. 민보협은 “또 더 많은 제보를 종합하고, 이를 통한 문제 제기로 당이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민보협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날 오전 백브리핑에서 “국회 차원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윤리신고센터 통해서 진행될 것 같다”며 “당에서는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했다. 국회 차원으로는 윤리신고센터에서 독자 판단할 것이라고 보고, 예측해서 말씀드릴 수는 없다”고 밝혔다.

▲ 2021년 8월3일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연합뉴스
▲ 2021년 8월3일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연합뉴스

민주당은 시점을 두고 “시점을 말씀드리면 구체화될 수 있는 문제이며, 빠르게 조치한 것”이라며 당내 보좌진과 관련된 것이냐는 질의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당사자에 여러가지 보호에 있어서도 위해가 될 수 있어, 당내 발생 성비위 사건이라고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최강욱 의원의 비대면 회의 중 발언과 관련해 민주당은 “윤리위 감찰단에서 조사가 진행되고 나서 윤리심판원으로 이양되는 만큼 심판원에서 확인 절차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민보협이 제공한 백브리핑 내용에 나온다. 박완주 의원의 피해자가 다수인지 여부를 두고 민주당은 “다수는 아니라고 말씀드린다”고 밝혔다고 민보협은 전했다.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2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브리핑후 가진 백브리핑에서 “그런 사실에 대해 국회의원 한 사람으로서 죄송스럽다”고 사과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 같은 성비위 사건이 민주당에서 왜 계속 발생한다고 보느냐는 미디어오늘 기자 질의에 “여전히 우리 사회가 지켜야할 서로 간의 예의가 있는데, 민주당이 지켜야할 것을 지키지 못하는 모습들, 권력형 성비위 문제는 힘의 문제라 약한 사람들 어렵고 힘든 사람들 존중해주고 관계에 있어서 (이를) 지켜야 하는데 (이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모습들은 무책임하고, 개선해야할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정의당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완주 의원 제명을 두고 “성 비위 가해자는 누구도 용서할 수 없기에 당연한 조치”라며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하며, 국회의원직에 대한 실질적인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장 대변인은 “국회 윤리특위 제소를 통해 성 비위 국회의원에 대한 실질적인 책임을 더불어민주당이 책임 있게 물어달라”며 “더불어민주당의 공식 사과도 촉구한다”고 밝혔다. 장 대변인은 “최강욱 의원의 부적절한 성 관련 발언, 김원이 의원 보좌관의 성폭행과 2차 가해 및 김원이 의원의 부적절한 발언 등에 연이어 박완주 의원의 성 비위까지 일어났다”며 “성범죄로 정권을 반납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태도 이전에 연이은 성범죄로 피해자의 고통을 양산하고 있다는 사실부터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완주 의원의 해명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를 했으나 연결되지 않았고, 문자메시지와 SNS메신저 질의를 했으나 아직 답변을 얻지 못했다.

김원이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피해자의 고통이 계속되고 있다.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가해자와 당사자는 물론 저의 대처를 포함한 문제까지 윤리감찰단의 강력한 조사가 필요하고 적극적으로 응하겠다”고 시인했다. 김 의원은 “조사에 따른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심려를 끼쳐 거듭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민주당은 윤호중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날 오후 7시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밝혔다.

한편, 쿠키뉴스는 이날 오후 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모 의원(울산 북구)이 당내 성비위 혐의로 당에서 조사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당은 이 의원의 당내 성비위 혐의 사건이 접수돼 진상 파악 등을 위한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당은 혐의점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조사를 끝내고 이 의원의 제명 등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썼다. 이에 신현영 대변인은 오후 5시30분경 문자메시지를 통해 확인중이니 기다려달라고 답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공보국은 이날 오후 5시39분경 출입기자들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당 소속 의원을 성비위 혐의로 당에서 조사중이라는 언론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당에 어떠한 신고도 접수된 바 없으며 따라서 조사나 논의가 진행된 바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