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좋소’, ‘술도녀’ 등 시청자 사랑을 받았던 OTT 시리즈들이 프랑스 칸의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에 초청 받았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티빙의 ‘괴이’ 시리즈도 초청됐다. 이들 작품은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 비경쟁 일반 상영 ‘KOREA FOCUS’ 부문에 초청 받았다. 이 페스티벌에 국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오리지널 콘텐츠가 초청된 것은 처음이다.

2022년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Cannes International Series Festival)은 내달 1일부터 6일까지 5일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은 전 세계 드라마 시리즈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 행사다. 지난 2018년 시작해 올해 5회째다. 경쟁 부문과 단편 경쟁 부문 각 10개, 비경쟁 부문에 4개 작품이 선정된다.

OTT 왓챠의 오리지널 ‘좋좋소’ 배우들과 감독, 제작자인 박태훈 왓챠 대표가 페스티벌에 참석, 레드카펫에 서게 된다. 박태훈 왓챠 대표는 칸 국제 시리즈와 함께 열리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콘텐츠 마켓 행사 ‘MIP TV 페스티벌’에도 초청을 받아 단독 발표를 진행한다.

▲사진제공=왓챠. 
▲사진제공=왓챠. 

‘좋좋소’는 대한민국 중소기업 현실을 코믹한 상황 설정과 디테일한 현실 고증으로 녹여내 많은 직장인들과 청년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유튜버 ‘빠니보틀’이 연출하고 디테일스튜디오가 제작한 저예산 숏폼 웹 드라마로 출발한 ‘좋좋소’는 이후 왓챠가 투자·제작에 참여했다.

[관련 기사: 중소기업 가지 마라? ‘좋좋소’가 진짜 말하고 싶은 것은]

박 대표는 “K-콘텐츠가 계속해서 지금과 같이 전 세계인 관심과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새로운 시도를 통해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좋좋소’는 기존 드라마 형식과 소재에 과감히 도전해 성공한 대표적 K-콘텐츠로, 이번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 초청을 통해 K-콘텐츠 다양성을 더 많이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티빙의 오리지널 ‘괴이’와 ‘술꾼도시여자들’도 같은 섹션에 공식 초청됐다. ‘괴이’는 프랑스 현지 시각 내달 6일 오전 9시, ‘술꾼도시여자들’은 같은 날 오전 11시 공식 상영된다.

작년 10월 첫 공개된 ‘술꾼도시여자들’은 세 여자 우정과 일상을 그려내며 티빙 역대 주간 유료가입기여자수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사진제공=티빙.
▲사진제공=티빙.

‘괴이’는 아직 공개가 되지 않은 시리즈로 4월 첫 공개를 앞두고 있다. 배우 구교환, 신현빈 주연으로 저주받은 불상에 나타난 마을에서의 괴이한 사건을 쫓는 초자연스릴러다. ‘한국 좀비’를 다룬 영화 ‘부산행’부터 넷플릭스 ‘지옥’, tvN 드라마 ‘방법’ 등 한국형 오컬트 장르를 통해 장르물 외연을 확장하고 있는 연상호 작가가 집필을 맡았다.

티빙 관계자는 “첫 공개 전에 국제 행사에 공식 초청된 ‘괴이’와 일상의 풍경으로 공감대를 자극한 ‘술꾼도시여자들’이 국내 OTT 최초로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에 초청돼 기쁘다”며 “앞으로 K-콘텐츠 위상을 더 높이고 세계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