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4개 정당 대선후보가 참가하는 첫 TV토론이 열린 가운데 타 후보들이 유권자들에게 알릴 기회가 공정하지 않다며 반발했다. 

지난 3일 오후 7시30분부터 오준호 기본소득당 대선후보는 4자토론이 열린 서울 여의도 KBS 앞에서 4자토론에 항의하는 1인시위를 진행했다. 오 후보는 “대선후보 기탁금 똑같이 3억, 대선후보 토론회 오준호 0번?”, “선관위(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방송3사는 군소후보에게도 TV토론 기회 공정하게 보장하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었다. 

▲ 지난 3일 오후 4자토론이 열리는 KBS 앞에서 1인시위에 나선 오준호 기본소득당 대선후보. 사진=기본소득당
▲ 지난 3일 오후 4자토론이 열리는 KBS 앞에서 1인시위에 나선 오준호 기본소득당 대선후보. 사진=기본소득당

 

오 후보는 “여러 차례 선관위와 방송 3사에 소수정당 후보도 자신을 알릴 기회를 공정하게 제공해 달라고 요구했다”며 “저만 위한 요구가 아니라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라는 요구였지만 선관위와 언론은 이러한 책무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4자토론에 참여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도 비판했다. 오 후보는 “안철수 후보와 심상정 후보는 철야농성을 해가며 양자토론 개최에 반대했고 특히 심 후보는 ‘제2 위성정당 사태’란 표현까지 썼으나 두 후보는 자신들이 포함되는 순간 침묵했다”며 “소수정당 후보는 똑같은 기탁금을 내고도 토론회 참여 기회조차 보장받지 못한다”고 했다. 이어 “소수정당에 대한 공정한 보도 기회와 토론 기회 확보를 계속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 지난 3일 TV토론에 참여한 (왼쪽부터) 심상정,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후보. 사진=국민의힘 선대본부
▲ 지난 3일 TV토론에 참여한 (왼쪽부터) 심상정,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후보. 사진=국민의힘 선대본부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선후보는 이날 오전 4자토론이 불공정하다며 두 번째 방송금지가처분을 신청했다. 지난달 28일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법원은 국가혁명당이 원내 정당이 아니고 허 후보의 평균 지지율이 5% 미만인 점 등을 근거로 기각했다. 허 후보 측은 항고를 검토했지만 항고심 결론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린다며 재신청을 선택했다. 서울서부지법에선 심문기일조차 이날 잡히기 어려워 토론은 예정대로 진행했다. 

허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대화에서 “국가혁명당이 5% 미만이라는 근거를 내려면 각 언론사가 여론조사를 해야 하는데 한 번도 여론조사를 내놓지 않았다”며 “정상적으로 했다면 모자란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고, 법원 판결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선관위는 오는 21일과 25일, 3월2일 총 3회의 법정 TV토론회(4자토론)를 예고했다. 해당 토론회 외 추가 토론회 개최는 대선 도전자들 간 합의가 있어야 가능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