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저히 견딜 수 없어 정식 절차 밟아 고충을 토로하는데 그마저도 아니라고 반박하면 직원들 고충은 이제 앞으로 다 묵살하겠다는 뜻인가? 부역자들만 직원이고 그 외에는 직원도 아닌가?” 

“1호와 일부 부역자들은 뒤에 숨어서 내부직원들을 장기판 장기알 부리듯 서로 총질하게 만드니 가슴이 미어터진다”

“고충처리 반박 보도자료라니... 진짜 너무 수치스러워”

“진짜 내부 직원들 블라인드 분위기가 어떤지 그대로 기사로 나길”

▲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 위치한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 사진=미디어오늘 자료사진
▲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 위치한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 사진=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지난 2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류희림) 소속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 직원들이 고충처리위원회에 ‘전원전보요청’했다는 소식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자, 방통심의위 사측이 “일방의 주장만 보도했다”고 해명자료를 냈다. 그러자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 앱 방통심의위 라운지에 류희림 방통심의위원장 등을 향한 비판의 글들이 무더기로 올라왔다.

블라인드 앱 방통심의위 라운지에는 기사 링크와 기사 내용을 반박하는 해명자료가 함께 담긴 <경향신문 기사와 사측 반박자료>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는 “정말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열심히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위원회 직원들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는 것은 정말 누굽니까?”라고 쓰였다.

이후 많은 댓글이 달렸다. “기사는 센터 직원들의 고충처리 내용을 입수해 담은 거 아닌가? 센터 직원들과 관련 부서원들이 겪는 고통을 모두가 아는데 정작 센터장 직무대리와 사측만 모르는 건가?” “처리되기도 전에 사측에서 고충 아니라고 반박자료 내는 게 맞아? 그럴 거면 고충위 왜 있어? 이미 회사가 고충 아니라잖아” “점심시간에 입조심하고 엘리베이터에서 떠들지 말고 정식 보고라인 밟아서 의견 전달하라며 위원장은 왜 정식 절차 안 밟고 보도자료로 떠벌리는 거야?”

“경악스럽다. 이 정정보도자료 작성한 사람을 가짜뉴스로 신고접수하자” “사측의 해명자료를 센터장 직무대리가 작성? 그럼 앞으로 센터는 어떻게 일을 하나? 해명대로라면 고충사항이 전혀 아니라는 얘기인데 직원들이 문제가 있다는 건가?” “회사가 X팔린다. 최근 몇 달의 사태를 겪으며 분명 공식적으로 이의제기한 직원들이 있고, 고충신청을 한 직원들이 있고, 이 모튼 사태를 구성원들이 모두 지켜봤는데 저런 보도자료로 눈가리고 아웅하는 회사가 진심으로 X팔린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최근 방통심의위의 가짜뉴스 대응에 대한 문제제기도 있다. “정말 역대급이다. 20년 가량 온갖 풍파를 겪으면서도 묵묵히 버티면서 나름 자부심을 가지며 몸담아 온 내 소중한 일터가 불과 두 달만에 이토록 형편없이 망가지고 있다” 등이다.

지난 9월26일 방통심의위는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를 열었다고 밝혔다. 센터는 센터장 1명과 직원 6명, 모니터요원 10명 등으로 구성된다. 직원 7명은 사회법익보호팀과 권익보호기획팀, 통신심의기획팀, 심리상담팀, 종편보도채널팀, 정책팀 등에서 각각 차출됐다.

방통심의위에 이 같은 기구 설치가 전례 없고, 가짜뉴스 대응을 이유로 인터넷언론 심의를 하는 것이 법적 근거가 부실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지난달 6일 방통심의위 팀장 11인이 류희림 위원장을 향해 “내부적으로 충분한 사전 검토와 의견 수렴 없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부서 간 업무 혼선과 인력 파견에 따른 업무 가중으로 갈등이 발생하는 등 조직 운영에 심각한 혼란이 초래되고 있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의견서를 냈다. 또 센터장은 발령 직후 병가를 냈다.

출범 약 40일 이후인 지난 2일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 부서원 전원은 언론노조 방통심의위지부에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 부서원 전원 전보 요청> 제목의 고충 사항을 신고했다. 

직원들은 △예측 불가능한 인사발령으로 인한 근무환경 악화 △업무 공백 상태 방치 및 부서 간 갈등 심화 △불명확한 책임 소재와 월권적 업무 행태 △미비한 절차적·내용적 정당성으로 인한 부담 가중 등을 문제로 꼽았다. 

지난 7일 방통심의위지부는 사측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냈고, 오는 14일 고충처리위원회가 해당 안건을 논의한다.

방통심의위 사측은 지난 10일 해명자료를 내고 “처음 이뤄지는 신속심의 업무 특성상 절차를 신임 센터장(직무대리)을 중심으로 새로이 수립해나가고 있는 중”이라며 “통상적인 임시기구 설치 및 인사 전례에 따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해명자료의 담당자는 박정호 가짜뉴스 신속심의센터장 직무대리 명의로 돼 있다. 해명자료는 센터 평직원 전원의 입장을 가리켜 “일방의 주장”이라고 했다.

[관련 기사 : 방통심의위 직원 “‘가짜뉴스 척결’ 사회적 대의 위한 것이냐” 메일 파장]
[관련 기사 : 둑 무너진 가짜뉴스 규제 범람… 방통심의위 가짜뉴스 심의센터 출범]
[관련 기사 : 방통심의위 팀장 집단 반발 “가짜뉴스 심의대책 일방적 의사결정 지양해야”]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