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로고.
▲전국언론노동조합 로고.

전국언론노동조합이 4일 <‘김만배-신학림 사건’ 관련 언론노조 입장>이란 제목의 입장을 내고 “신학림 전 뉴스타파 전문위원은 15년 전 언론노조 위원장 임기(2003년 11월~2007년 2월)를 마친 이후로, 언론노조의 의사결정과 사업 등에 어떠한 영향력도 행사하지 않았으며, 행사할 수도 없었다”며 “이번 사건과 언론노조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은 뉴스타파 전문위원이던 시절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부국장과 허위 인터뷰를 진행하고 금품을 수수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신 전 위원장은 금품수수 혐의와 관련 자신의 책을 판 것이라는 입장이다. 

언론노조는 “조선일보 등 일부 보수언론은 ‘언론노조 민낯’ 운운하는 사설 등을 통해 마치 언론노조가 위 사건과 모종의 관련이 있는 것처럼 악의적으로 왜곡하고 이를 집권 여당 국민의힘이 확대재생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지난 2일자 <언론노조 민낯 보여준 허위 인터뷰와 책 3권값 1억6천>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이런 사람이 수십 년 언론을 대표하는 노조 활동을 했다니 어처구니가 없을 따름”이라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도 4일자 사설 제목을 <거액 받고 ‘가짜뉴스’ 내보낸 전직 언론노조 위원장>으로 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자기 책 세 권 값으로 무려 1억 6000만원을 받았다는 기막힌 주장을 하는 사람이 전국 언론노조위원장을 했다는 사실도 오늘날 우리 언론계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자칭 민주주의 세력과 희대의 부패 범죄자들의 결탁을 보면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총체적 위기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를 ‘자칭 민주주의 세력’으로 묘사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프레임에 언론노조는 “윤석열 정권의 반헌법·반노동·반인권적 언론장악에 맞서 싸우는 언론노조 조합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대국민 신뢰에 흠집을 내기 위한 것으로 노조 혐오에 찌든 흑색선전”이라고 비판하며 “이 같은 허위 선동에 대해선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를 포함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런 가운데 언론노조는 “신학림 전 위원과 김만배 사이 금전 거래는 유무죄에 대한 사법적 판단과 별개로 취재원 및 취재정보의 객관성과 신뢰성, 정보의 가치 중립성을 훼손한 것으로 언론윤리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