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3월7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 ⓒ 연합뉴스
▲ 사진은 3월7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 ⓒ 연합뉴스

법원이 허가한 대구퀴어문화축제를 두고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17일 대구시 공무원들을 동원해 행사장 철거를 시도했다가 경찰과 충돌했다. “합법”이라는 경찰과 법원 판단에도, 홍 시장은 행정대집행을 강행해 물리적 충돌을 빚었다. 홍 시장은 여러 차례 소수자 차별 발언을 하며 이번 행사에 반대해왔다. 

19일 아침신문에선 국민의힘과 소속 정치인들이 보수 단체장들의 ‘표’를 의식해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를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난장판’ 등의 표현을 사용하면서 경찰과 공무원의 대립을 강조한 언론보도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 한겨레 기사 사진 갈무리.
▲ 한겨레 기사 사진 갈무리.

한겨레는 1면 기사 <대구 퀴어축제 공권력간 충돌 홍준표 ‘성소수자 혐오’가 촉발>에서 최근 주요 대도시의 자치단체장들이 동성애에 대한 편견, 배제를 강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최근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의 서울광장 사용을 불허한 서울시, 인천여성영화제가 편성한 상영 프로그램에서 퀴어영화를 빼라고 요구한 인천시 사례를 함께 언급했다. 세 광역자치단체의 단체장은 모두 국민의힘 소속이다. 

▲ 한겨레 기사 갈무리.
▲ 한겨레 기사 갈무리.

이어지는 2면 기사 <퀴어축제 잇단 수난 뒤엔…보수 단체장들의 ‘표퓰리즘’>에서는 “(보수 개신교단, 대형 교회들은) 중요한 선거가 있을 때마다 ‘머릿수’를 앞세워 ‘동성애 반대’를 공약화할 것을 정당과 후보들에게 요구했다”고 했다. 사설에서도 “보수 개신교단의 숱한 혐오 공격에 시달려온 성소수자들은 지방자치단체장의 이런 ‘혐오 행정’에 더욱 참담한 심정이라고 토로한다”며 “선거에서 보수 표를 모으는 수단으로 가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반인권적 행정을 당장 멈춰야 한다”고 했다. 

경향신문도 <퀴어축제 막고 전장연 때리고…혐오를 ‘지지 지렛대’ 삼는 여당> 기사에서 소수자 혐오를 조장해 보수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여당의 시도를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국민의힘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장애인 권익옹호 캠페인을 불법 시위로 해석한 것, 권성동 의원이 국내 거주 중국인에 대한 지방선거 투표권을 제한하는 입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을 언급하며 “여당에서는 성소수자뿐 아니라 장애인, 국내 거주 외국인 등 소수자의 권리를 제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사설에서는 “헌법에 보장된 ‘집회의 자유’ 권리를 놓고 몸싸움을 벌이는 아수라장을 만든 책임은 홍 시장에게 물어야 한다”고 했다. 한국일보도 사설에서 “홍 시장이 만든 이번 소동은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넓히려 한다는 의심을 살 수밖에 없다”며 “무엇보다 ‘소수자 혐오’를 위해 법과 원칙까지 거스르려 했다는 점에서 그 위험성이 크다”고 했다. 

▲ 경향신문 사설 갈무리.
▲ 경향신문 사설 갈무리.

‘난장판’ 등의 은유적 표현을 사용하면서 경찰과 공무원의 대립을 강조한 언론보도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김수아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여성학협동과정 부교수는 경향신문 칼럼 ‘미디어세상’에서 “퀴어문화축제에 대한 이제까지의 언론 보도는 축제 의미를 다루거나 우리 사회의 차별적 인식 개선에 대해 논의하기보다는 이를 논란으로만 표상하는 경향이 있었다. 올해는 언론의 주요한 취재원이라고 할 수 있는 공적 기관들이 갈등을 주도하면서 관련 보도가 더욱 갈등과 대결 중심으로 틀지어지는 양상”이라며 “대구퀴어문화축제 관련 보도를 제목으로만 보게 된다면 대중들은 이 축제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기보다는 갈등적 사건으로 피하고 싶은 이슈로만 생각하게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칼럼 갈무리.
▲ 경향신문 칼럼 갈무리.

아울러 “현재의 ‘난장판’ 그리고 사회적 ‘갈등’은 혐오와 차별에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민주주의에 대한 해악”이라며 “그러니 언론 보도는 성소수자의 목소리와 활동에 대해 기술하는 것은 물론, 이러한 난장판을 야기한 차별의 문제를 의제화해야 한다. 앞으로도 계속될 퀴어문화축제 및 성소수자 관련 보도의 틀짓기 방식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의 ‘수능 발언 책임 회피’, ‘파리서 직접 영어 PT’…상반된 신문 1면

19일 대다수 아침신문은 1면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다뤘지만, 그 내용은 상반됐다. 진보언론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 방향 언급 관련 윤 대통령의 책임 회피 행태를 비판했고, 보수·경제 언론은 윤 대통령이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파리서 직접 영어로 발표한다는 소식을 앞 면에 배치했다.

▲ 19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 19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경향신문은 1면에서 윤 대통령이 수능 출제 방향을 언급해 발생한 논란에 대해 책임을 떠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논란 이후 교육부 대학입시 담당 국장은 경질됐다. 대통령실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윤 대통령의 지시를 잘못 전달해 논란을 키웠다고 탓하는 듯한 설명을 내놨다. 

경향신문은 “지난해 윤 대통령이 ‘5세 입학’, ‘주 52시간 근무 개편’ 등과 관련해 자신의 발언이 논란이 될 때마다 책임을 회피했다는 점에서 ‘정치적 책임에 인색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고 했다. 이어지는 2면 기사 <논란 때마다 떠민다 ‘책임질 사람’>에서도 “윤 대통령의 즉흥적 발언으로 하급자들이 책임을 진 것은 처음이 아니다”라며 “윤 대통령의 이런 태도는 그의 책임론이 법적 책임에만 국한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 경향신문 기사 갈무리.

한겨레도 3면 기사 <수능 혼란 불러놓고 또 ‘장관 탓’…대통령의 ‘책임회피 정치’>에서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의 수능 발언이 낳은 혼선 책임을 교육부에 미루는 듯한 태도를 보이면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고 했다. 사설에서도 “조율되지 않은 윤 대통령의 ‘만기친람식’ 즉흥 발언이 정책 혼선을 부추기고, 국정에 대한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며 “국민 삶에 직결된 주요 정책들이 윤 대통령의 ‘한마디’에 좌우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 한겨레 기사 갈무리.
▲ 한겨레 기사 갈무리.

반면, 보수·경제 언론은 윤 대통령이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파리서 직접 영어로 발표한다는 소식을 앞 면에 배치했다. 중앙일보 <윤 대통령, 부산엑스포 유치 총력…파리서 직접 영어로 PT> 기사를, 아시아투데이 <尹 ‘엑스포 유치전’ 판 뒤집는다>, 한국경제 <尹 대통령 ‘엑스포 유치’ 파리서 직접 영어로 PT>, 아주경제 <윤석열 대통령, 파리 BIE 총회서 ‘부산 엑스포 유치’ 영어 PT>는 모두 1면 기사 제목이다. 

▲ 아시아투데이 기사 갈무리.
▲ 아시아투데이 기사 갈무리.
▲ 중앙일보 기사 갈무리.
▲ 중앙일보 기사 갈무리.

매일경제는 2면 기사 <싸이와 함께…尹대통령, 파리서 부산엑스포 PT>에서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하고 있는 윤 대통령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경쟁 PT에 직접 나선다”고 했다. 조선일보도 2면 기사 <尹, 영어로 엑스포 PT…빈살만과 ‘파리 대전’>에서 “세계박람회 유치를 놓고 한국과 사우디 정상이 파리에서 선의의 경쟁을 벌이게 됐다”고 했다. 

▲ 매일경제 기사 갈무리.
▲ 매일경제 기사 갈무리.
▲ 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 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조선일보 “채널A 기자 파괴된 삶에 MBC·최강욱·유시민은 할 말 없나”

조선일보가 이동재 전 채널A 기자 인터뷰 기사에 이어 <채널A 기자의 파괴된 삶에 MBC·최강욱·유시민은 할 말 없나>라는 제목의 사설을 썼다.

2020년 3월 MBC ‘뉴스데스크’는 이 전 기자가 검찰 고위 간부인 한동훈 당시 검사장과 합작해 취재 대상인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 대표를 상대로 선처를 해주겠다며 유시민씨 관련 비위 자료를 내놓으라고 협박했다고 보도했다. 이후 이 전 기자는 구속됐다가 202일 만에 석방됐고, 지난 1월 무죄 판결을 받았다. 

▲ 조선일보 사설 갈무리.
▲ 조선일보 사설 갈무리.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문재인 정권과 그에 잘 보이려는 검찰·방송이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과 한동훈 검사장을 공격하기 위해 만든 ‘권·언 유착’ 조작극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MBC도, 최강욱 의원도, 유시민씨도 검·언 유착이라는 것이 당초부터 존재하지 않는 것을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이 전 기자의 특종 취재 욕심을 이용해서 한 검사장을 함께 엮는 공작을 한 것이다. 이 전 기자가 지난 3년간 겪은 고초는 그의 취재 방식에 일부 잘못이 있었다 하더라도 너무 가혹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시 MBC 기자들은 한국기자협회로부터 ‘이달의 기자상’을 탔고, 이 전 기자를 유인해 MBC 보도를 도운 사기 전과자 출신 제보자는 공익제보자상을 받았다”며 “최 의원과 유시민·김어준씨는 이 전 기자에게 여태 사과 한마디 없다고 한다. 자신들이 지어낸 허위 사실 때문에 삶이 파괴되는 고통을 겪은 사람에게 이럴 수는 없는 일”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