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대주주 김상혁 서울STV 회장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이런 가운데 스포츠서울은 오는 17일 정리해고 방침을 강행할 것으로 알려져 스포츠서울 구성원들이 규탄 성명을 냈다.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은 14일 김상혁 회장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김 회장은 지난달 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 조합원과 개별면담하면서 ‘정리해고를 돕고 노조를 탈퇴하라’고 종용해 노동조합 운영에 지배·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노동청은 수사 결과 “피의자(김 회장)는 법 위반 사실을 부인하나 녹취록, 피의자 진술, 설문지, 고소인 측 제출 자료 등으로 조합원 면담 및 워크숍 당시의 상황 시점, 장소, 방법을 종합해 판단할 때 노동조합의 운영과 활동을 지배하거나 이에 개입하는 의사가 인정된다”고 밝혔다. 이상배 감사엔 당시 각 조합원에 연락해 김 회장의 면담 일정을 잡았으나 면당 당시 배석하지 않아 혐의를 단정할 수 없다고 보고 ‘혐의없음’으로 종결했다.

한편 스포츠서울은 오는 17일부터 김 회장 주도의 정리해고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는 “지난 8일과 10일에도 정리해고 전면철회를 조건으로 ‘임금반납’을 포함한 ‘무급 순환휴직’ 등 비용절감을 위한 모든 방안을 협의하고 해결책을 찾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지만 사측은 정리해고 강행입장을 고수했다”며 “결국 경영 어려움 탈피보단 인원 정리를 위한 해고로 보인다”고 했다.

▲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는 지난달 12일 서울 중구 스포츠서울 사옥 앞에서 김상혁 회장 부당노동행위 고소와 정리해고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스포츠서울지부 제공
▲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는 지난달 12일 서울 중구 스포츠서울 사옥 앞에서 김상혁 회장 부당노동행위 고소와 정리해고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스포츠서울지부 제공

스포츠서울은 회사 임원진들이 코로나19를 이유로 재택근무에 들어가 노사 교섭 일정이 미뤄지는 등 실질적인 노사 협의가 어려워진 상태다. 사측은 지난 8일 2명의 대표이사 가운데 이장혁 대표가 코로나19 확진 재택 근무를 지시하고, 밀접접촉자로 분류된 강문갑 대표이사와 경영지원부 소속 부장 2명은 2주간 자가 격리에 들어갔다. 

이에 다음날 예정됐던 노사 단체교섭이 미뤄지면서 스포츠지부가 해고예정일을 1주일 미룰 것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거부했다. 앞서 회사는 오는 17일자로 고진현 현 편집국장과 황철훈 스포츠서울지부장을 비롯한 14명에 해고를 통보했다.

스포츠서울지부는 15일 성명에서 “올 초 80명이였던 전체 인원은 이미 68명으로 줄었고 정리해고가 완료되면 14명 이외에 인턴기자들까지 계약이 종료돼 전체인원은 52명으로 준다. 하지만 이 와중에도 사내이사는 2배로 늘었다”며 “사측의 구조조정엔 내일이 없다. 사람을 잘라서라도 비용만 털면 된다는 식”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김 회장의 일방적인 정리해고가 불법 부당해고임을 증명하고, 노조 파괴범 김 회장의 노조파괴 행위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 기소의견 송치엔 “대규모 정리해고를 앞두고 구성원들의 집단 반발을 의식해 노조 와해 공작을 시도한 것이다. 대주주라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조직을 겁박하고 노조 파괴를 시도한 김 회장의 그릇된 행동에 준엄한 법의 심판이 내려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