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연합뉴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황 수석이 “MBC는 잘들으라”며 경고성 발언을 하고 군사독재정권시절 비판적 칼럼을 쓴 언론인에 대한 군 정보사 요원들의 ‘회칼 테러’를 말한 것이 드러나면서다.

황 수석은 논란이 되자 농담이라고 해명했지만 최고권력기관의 공적 지위에 있는 인사의 언론자유 위협 발언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는 15일 성명을 내어 “윤 대통령의 ‘바이든 날리면’ 욕설 보도를 놓고 현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MBC를 상대로 한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의 충격적인 협박”이라며 “황 수석은 뒤늦게 ‘농담’이라고 둘러댔지만 농담으로라도 결코 입에 올릴 수 없는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전임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의 ‘MBC앞 집회 종용’ 발언에 이어 황 수석의 ‘회칼테러’ 협박까지 윤석열 대통령실의 시민사회수석은 언론공작 정치를 하는 자리인 것인가”라며 “방통위와 방심위, 감사원까지 동원한 MBC장악이 좌절되자 이제는 테러지침까지 내리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앞서 2022년 전임 강승규 수석은 MBC 보도를 비난하며 상대방에게 해결방안을 묻는 통화 녹취가 공개돼 논란이 됐다. 상대방은 MBC 앞에서 시위를 해야 한다고 말했고 실제 통화 뒤 MBC 앞 외부인 집회가 31차례 신고됐다.

▲ 14일자 MBC 뉴스데스크 화면 갈무리.
▲ 14일자 MBC 뉴스데스크 화면 갈무리.

민주당은 “황 수석의 망언은 한편으로는 평생 군사독재 및 족벌언론과 맞서 싸우다 지금은 고인이 된 오홍근 기자를 능욕하는 반역사적이고 몰지성적 발언”이라며 “당시 정보사 테러사건은 군사독재 세력이 선량한 언론인을 회칼로 난자한 전대미문의 백색테러였다. 여전히 진실이 묻혀 있는 군사정권의 대표적인 불법 공작사건”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MBC뿐 아니라 테러사건 피해자였던 중앙경제 오홍근 기자의 유가족에게도 사과를 요구하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당장 황상무 수석을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도 자신의 SNS를 통해서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인에 대해 테러를 가할 수 있다는 협박을 한 셈”이라며 “민주주의 국가에서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시민사회수석이 조폭이냐. 저런 저열한 인식을 갖고 있는 자가 시민사회수석이라니 참담하다”고 비판했다. 박 최고위원도 황 수석의 즉각 파면을 요구했다.

황 수석은 14일 MBC 등 출입기자들과 식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라고 말한 뒤 “내가 정보사 나왔는데 1988년에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 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말했다. 황 수석이 말한 사건은 1988년 군사정권 비판 칼럼을 연재하던 당시 중앙경제 오홍근 기자가 아침 출근길에 군 정보사 요원들에 의해 회칼로 난자당해 중상을 입은 사건을 말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