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SNS에 지난달 9일부터 <의사단체 주장에 대한 정부의 답변>을 계속 게시하는 가운데, 복지부와 관련 없는 부처들도 너나 할 것 없이 의대 증원 관련 게시물을 게시하고 있다.

한 정부 부처 관계자는 1일 미디어오늘에 “(의대 증원 정책 관련해) 정부에서 게시물을 공유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6일 윤석열 정부는 2025학년도부터 의과대학 정원을 2000명 증원해 현재 3058명에서 5058명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그러자 의사단체들은 △의대 증원은 일방적 결정 △의학 교육 질 저하 △OECD 국가 중 환자가 받는 진료 시간과 처방 일수가 상위에 있는 점 등을 주장했다.

▲보건복지부 외에도 정부 부처 페이스북 페이지에 의대 증원 관련 게시물들이 올라오고 있다. ⓒ페이스북 갈무리
▲보건복지부 외에도 정부 부처 페이스북 페이지에 의대 증원 관련 게시물들이 올라오고 있다. ⓒ페이스북 갈무리

그러자 지난 9일부터 보건복지부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의사단체 주장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계속 올리고 있다. ‘의대 증원은 일방적 결정’ 주장에 복지부는 “정부는 각 계와 130회 넘는 협의를 진행했고, 정부·의사협회만으로 구성된 협의체에서 28회 논의했다”고 밝혔고, ‘의학 교육 질 저하’ 주장에 “40개 의과대학의 교육역량을 평가했고, 의학교육평가원의 평가인증 기준을 준수할 수 있다. 또 2년의 예과 과정이 있기 때문에 보완할 시간도 충분하다”고 했다.

복지부의 게시물 중 일부를 다른 정부 부처들도 너나 할 것 없이 페이스북에 공유하고 있다.

그중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활발하게 관련 이슈를 공유하고 있다. 공정위는 보건보지부가 내놓은 의사 증원 정책을 공유하면서 <[공유] 2000명 증원은 의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이상 늦추기 어려운 정책적 결단이다> <[공유] 급격한 고령화 속도를 고려한다면, 의대 증원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공유] OECD 주요 국가와 비교할 때 2000명 증원도 부족하다> <[공유] 의사 충원이 시급한 이유 다섯 가지> <[공유] 의대 정원 확대, 사실상 증원 아닌 복원이다> 제목으로 게시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여성가족부도 보건복지부 게시글을 공유했다. 환경부, 기획재정부도 의사 증원과 관련한 대한민국 정부 게시글을 공유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의대 증원의 당위성을 차치하고 도대체 공정위가 왜 이런 포스팅을 하는지 이해가 어렵다” “공정위랑 도대체 무슨 상관이냐” “공정위가 복지부 산하 기관인지 오늘 알았다” “각 부처 총동원해 홍보전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