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images.
▲Gettyimages.

더불어민주당 의원 돈봉투 수수 의혹과 관련 최근 언론이 정정보도를 한 사례가 나왔다. 언론이 돈봉투 의혹과 관련 없는 의원을 특정해 보도했다며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청구해 수용된 결과다.

윤재갑 민주당 의원은 지난 1월 18일 <전당대회 돈봉투 수수혐의 의원들, 공관위 어떤결정 내릴지 ‘촉각’>이라는 제목의 더팩트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며 언론중재위에 조정신청했다. 이에 지난 6일 언론중재위는 윤 의원의 주장을 받아들여 정정보도 수용으로 조정했다.

더팩트는 관련 보도에서 “현재 검찰이 조사 대상으로 언급한 광주전남 현역 의원은 김승남(고흥보성장흥강진), 윤재갑(해남완도진도), 이용빈(광주 광산갑) 의원 등이다”라고 보도한 바 있다.

더팩트는 정정보도문에서 “사실 확인 결과, 현재까지 검찰이 윤재갑 의원을 소환하거나 소환 대상으로 적극 검토한 사실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했다.

반론보도가 아닌 정정보도가 수용됐다는 것은 사실관계 내용이 틀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윤 의원 측은 돈봉투를 받은 적이 없을 뿐 아니라 검찰에 소환되거나 소환대상으로 검토된 적이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윤 의원은 14일 통화에서 “문화일보와 연합뉴스에도 관련보도가 나와 언론중재위에 제소해서 두 매체는 보도를 내렸다. 이번엔 정정보도로 수용된 것”이라며 “뒤에서 검은 손이 조종한다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공판에서 검찰은 돈봉투 살포 현장으로 지목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의원모임’에 참석했던 21명 의원의 이름을 공개해 파장이 일었다. 명단에 포함된 윤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은 검찰이 증거 능력도 없는 명단을 띄우고 언론이 이를 받아 보도하는 건 부당하다고 반박했다. 검찰이 무분별하게 명단을 흘리고, 언론이 받아쓰는 행태가 악의적이라며 검찰의 언론플레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윤재갑 의원은 “검찰에서 윤재갑 등 4인은 아침 모임에 불참해 돈봉투 전달을 못했다는 내용을 공표하더니 송영길 전 대표 지지모임 참석 추정 21명의 국회의원 명단을 공개하며 마치 내가 돈봉투를 받은 대상 처럼 보도됐다”며 “나는 2021년 4월 28일 회의에 참석한 사실도 없고 돈봉투를 받은 사실도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