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자 KBS 메인뉴스 화면 갈무리.
▲12일자 KBS 메인뉴스 화면 갈무리.

故이선균씨 사망 관련 KBS를 향한 문화예술인들의 비판에 KBS가 답했다.

KBS는 12일 메인뉴스 <문화인들 “이선균 수사 적법했나?”…언론 자성도 촉구> 리포트에서 문화예술인들의 주장을 전한 뒤 리포트 말미 KBS 입장을 밝혔다. KBS는 “보도에 사용된 녹취는 경찰의 수사착수 배경과 마약 혐의 주장의 신빙성을 뒷받침하는 내용이라 판단해 최대한 제한적으로 사용했다”고 밝혔다. 

KBS는 또 “해당 보도 시점은 고인이 사망하기 한 달여 전으로 이를 사망 배경과 연결하는 것은 무리”라고 밝혔다. 또 “마치 KBS가 이 씨 사망 전날인 12월 26일에 관련 보도를 한 것처럼 알려져 있지만 KBS 9시 뉴스에서는 해당 일자에 관련 보도를 한 바가 없다”고도 밝혔다. KBS를 향한 비판이 과도하다는 취지로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KBS 메인뉴스 <뉴스9>는 지난 11월24일 이선균씨와 유흥업소 실장 간의 통화 내용을 단독 보도했다. KBS는 혐의와 무관한 사적 대화까지 보도했고 이후 여러 언론이 이 사적 대화를 제목에 부각해 기사를 냈다.

앞서 감독 봉준호, 가수 겸 작곡가 윤종신, 배우 김의성 등이 참여한 문화예술인연대회의(가칭)는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정밀감정 결과 음성판정이 나온 지난 11월24일 KBS 단독보도엔 다수의 수사 내용이 포함돼 있는데 어떤 경위와 목적으로 제공된 것인지 면밀히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화예술인연대회의(가칭)은 12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 출처=미디어오늘 영상 캡쳐.
▲문화예술인연대회의(가칭)은 12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 출처=미디어오늘 영상 캡쳐.

이들은 “고인에 대한 내사 단계의 수사 보도가 과연 국민의 알권리를 위한 공익적 목적에서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는가”라고 물으며 “대중문화예술인이라는 이유로 개인의 사생활을 부각해 선정적인 보도를 한 것은 아닌가”라고 KBS를 비판했다. 특히 “혐의사실과 동떨어진 사적 대화에 관한 고인의 음성을 보도에 포함한 KBS는 공영방송의 명예를 걸고 오로지 국민의 알권리를 위한 보도였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라며 KBS 책임을 언급했다. 

이 같은 문화예술인들의 비판은 지난달 10일 KBS 옴부즈맨 프로그램에서도 등장했다. 당시 김형일 극동대 언론홍보학과 교수는 KBS ‘이선균-유흥업소 실장 녹취록 보도’를 언급하며 “시청자의 알권리도 중요하지만 보도 당사자가 부당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희봉 KBS 보도본부 사회부 팀장은 “마약 남용은 공중보건과 사회질서에 큰 영향을 끼치는 중대범죄이고 유명 연예인이 연루돼 사회적 관심이 큰 사안이라 언론이 실체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했으며 “보도는 사건연루 당사자, 경찰, 연예인 등 입장과 반론을 최대한 취재하고 당사자들의 입장을 균형 있게 구성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