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형준 MBC사장. 사진=박재령 기자
▲안형준 MBC사장. 사진=박재령 기자

안형준 MBC 사장이 신년사를 통해 “공영방송의 소명을 올해 더욱 분명히, 확실하게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형준 사장은 2일 “대다수 직원들의 땀과 눈물로 (지난해) 공영방송 MBC를 지켜낼 수 있었다. 성벽을 높이 쌓을 수 있었던 근본적인 힘은 무엇보다 국민의 응원이었다”면서 올해 역시 MBC를 향한 ‘외풍’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권력을 감시하는 데 있어 주저함이 없는, 약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데 거침이 없는, 우리가 아니면 그 누구도 할 수 없는, 힘 있는 뉴스와 시사 프로그램으로 공영방송의 소명을 올해 더욱 분명히, 확실하게 수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MBC가 ‘불공정 편파방송’이라는 여권의 비판에 대해서는 “MBC에 대한 평가는 정치권의 손에 쥐어진 권한이 아니다. 자의적인 잣대로 MBC를 ‘편향적’이라고 낙인찍는 대신, 국민의 보편적 의식과 동떨어진 자신들의 ‘편파성’은 없는지 스스로 되돌아보는 게 우선일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안형준 사장은 “우리가 옳다고 믿는다면, 그것이 다수 시청자들의 바람과 일치한다면, 외풍에 굴하지 않고 맞서나가는 것이 공영방송 직원의 용기이고 의무다. 그것이 바로 MBC가 다수 국민의 성원을 받는 진정한 의미의 ‘국민의 방송’으로 확고히 자리 잡는 바른길인 동시에 가장 빠른 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백번 싸워서 백번 이기는 것보다 중요한 건 아무도 넘보지 못하는 MBC를 만들어 내는 일이다. 그러면 싸우지 않고도 이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 사장은 또 “우리 안의 해묵은 고비용 구조를 적시에 개혁해 나가면서, 승산이 있다고 판단되면 과감히 선택과 집중을 하겠다. 헌신적이고 창의적으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성과가 있는 곳에 보상이 있다’는 경영 원칙도 정밀하게 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