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에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언론환경이 자신들에게 불리하다고 주장하며 ‘가짜뉴스 방송 제보’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 제보를 받고 있다. 2024년 총선을 앞두고 양 당의 적극적인 보도 대응이 이어질 전망이다.

민주당 국민소통위원회는 지난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현 정권의 방송장악은 점입가경에 이르렀다. 기존 종편 방송은 점점 더 노골적으로 정부 편향적 방송을 자행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허위 조작 가짜뉴스 방송’을 제보할 수 있는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적극 제보를 요청하고 있으며 심의 신청 내역과 결과 등을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방송 관련 제보 카카오채널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방송 관련 제보 카카오채널

앞서 지난 6월 국민의힘은  카카오톡에 ‘가짜뉴스·편파방송 제보센터’ 채널을 개설했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실시간 제보가 아니면 민노총 언론노조를 위시한 공영방송 ‘좌파 카르텔’이 조직적으로 유포하는 가짜뉴스를 적발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채널 개설 배경을 설명했다.

두 정당은 악의적인 의도가 있다고 판단한 사실과 다른 언론 보도를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양 당이 선거를 앞두고 불리한 보도에 대응하는 일은 반복되고 있다. 2018년 자유한국당은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개설해 허위보도, 편파왜곡 보도 신고를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선거 관련 심의 기구에 심의를 신청했다. 민주당 역시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마련해 신고를 받아 심의 신청 등 대응을 해왔다.

▲ 2018년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의 '가짜뉴스 신고센터' 홍보 자료 갈무리
▲ 2018년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의 '가짜뉴스 신고센터' 홍보 자료 갈무리

본격적으로 총선 국면이 되면 양당의 심의 민원이 쏟아질 전망인데 오보나 왜곡보도로 보기 힘든데도 무더기 민원을 넣기도 한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정당의 심의 민원은 2020년 459건, 2021년 641건, 2022년 1687건으로 최근 3년간 급증했다. 정당별로 보면 지난해 기준 국민의힘이 1369건, 더불어민주당이 318건 민원을 제기했다.

지난해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가 공개한 20대 대선 심의내역 자료에 따르면 후보자와 정당측이 심의를 요청했으나 ‘위반 없음’ 결정을 받은 보도는 전체 심의 367건 중 51건에 달했다. 후보측이 보도에 문제가 있다고 심의를 신청했으나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판단을 받은 보도로 후보측의 문제 제기가 과했다고 볼 수 있다.

2014년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 심의백서에 따르면 당시 이은주 심의위원은 “정당·후보자의 이의신청 기각률이 50%에 이른다는 점은 경우에 따라서는 이의신청이 남발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게 아닐까 생각된다”면서 “단순히 언론사를 압박하려는 의도로 이의신청이 오용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