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김포 서울시 편입 계획을 두고 민주당에 명확하게 찬성인지 반대인지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또 민주당 일각에서 역술인 천공의 강연 내용과 비슷하다는 의구심을 드러낸 데 대해, ‘역술인 배후설’이라고 비판하고 김포시민 모욕이라고 규정했다.

2일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에서 김기현 대표는 “김포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서울시 편입 여부를 추진하겠다는 우리 당의 입장에 대해 민주당 입장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 반대한다는 것인가 아니면 찬성한다는 것인가?”라고 묻고 “민주당은 지금처럼 동문서답할 것이 아니라, 찬성인지 반대인지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는 것이 도리”라고 촉구했다.

이어 김기현 대표는 “주민들의 생활권, 통근권, 통학권, 지리적 위치와 행정구역을 일치시켜 주민 편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행정 이기주의가 가로막겠다면 이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며 “우리 당은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고 필요한 조치를 뒷받침하기 위해 당 대표 직속으로 특별위원회를 오늘 발족시키려 한다. 오로지 시민의 입장에 입각하여 이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기현 대표는 “아울러 서울 인근의 김포와 유사한 도시에서도 주민들의 뜻을 모아오시면 우리 당은 적극 검토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해 서울 인접 경기도 지역의 서울 편입 확산 계획도 분명히 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김포 편입으로 인구의 서울 집중을 심화시키거나 서울과 다른 지역과의 격차를 더 벌리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이는 전체 그림을 보지 못하는 의견”이라며 “서울이 김포 편입을 통해 바다를 낀 도시가 되면 입지 조건의 변화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얻고, 동북아의 대표적인 광역 경제권으로 도약하는 초석을 놓을 수 있으며, 편입된 김포 또한 모든 인프라 면에서 발전을 이룰 것”이라고 김포 편입 계획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어 “김포시의 서울 편입과 관련된 민주당의 반응은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김포 편입 문제는 김포 시민의 여론과 현실적 필요성, 그리고 서울시의 미래 발전 비전에서 출발한 것인데 민주당은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갑자기 전국적 행정 개혁을 꺼내 논점을 흐리거나, 심지어 ‘포퓰리즘이다. 국토 갈라치기다’ 라고 매도하고 있다”고 민주당 주장을 반박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또 “심지어 야당 몇몇 인사들은 역술인 배후설까지 제기하는데 모처럼 여야가 정책 경쟁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질 낮은 루머 논쟁으로 낭비할 생각인지 안타까울 뿐이며, 이는 또한 김포시민에 대한 모욕”이라며 “음모론은 민주당 사유 구조의 뿌리 깊은 내적 특성인지 중요한 사안이 나올 때마다 튀어나와 무의미한 정쟁을 유발하곤 한다. 앞으로 김포 편입이 서울과 김포 주민들에게 어떤 이익이 되고 국토개발 전략이자 경제발전 전략으로써 어떤 효과를 낳을지에 초점을 맞춰 논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상엔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의 김포 관련 발언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