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에 마련된 '10·29 기억과 안전의 길' 추모 공간을 방문해 헌화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에 마련된 '10·29 기억과 안전의 길' 추모 공간을 방문해 헌화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2022년 10월 29일. 온 국민이 절대 잊지 못할, 잊어서는 안 될 참사를 겪었다. 그날 그 시각을 전후한 구청과 경찰, 그리고 위험을 경고했던 모든 목소리들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는 아직도 모두 밝혀지지 않았다. 모두가 할 일을 다했다고, 모두가 책임을 다 했다고 변명만 할 뿐이다. 용산경찰서장은 보석으로 석방됐고, 용산구청장은 구속을 피했으며, 서울경찰청장은 기소마저 되지 못했다. 그렇게 1년이 지났다. 365일이라는 기간 동안 국가는 과연 무엇을 했는가.”(전국언론노동조합 27일 성명)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은 오늘(29일)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은 ‘책임은 있는 사람에 딱딱 물어야’라고 말했지만,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책임진 사람은 없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폼나게 사표’ 던지고 싶다던 이상민 장관도, 구조 현장에 지각하면서도 VIP 동향 파악에 바빴던 윤희근 경찰총장도 특수본 수사과정에서 소환은커녕 서면조사조차 받지 않았다”면서 “1년이 지났지만 뻔뻔하게 책임을 부인하며 자리를 지키고 있는 책임자들을 보자면, 인면수심 정부가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1년 전 이날 우리가 잃은 것은 159명이라는 소중한 생명만이 아니다. 나라가 나를 지켜줄 것이라는 믿음을, 잘못을 하면 인정하고 사과를 한다는 상식을 잃었다”면서 “민주당은 진상 규명이 곧 애도라는 마음으로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29일 논평에서 “국가의 책무 앞에서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은 그 책임을 어디에도 미루지 않겠다”고 강조한 뒤 “지난해 12월 제출한 재난 및 안전 관리 기본법 개정안은 지난달에야 행안위를 통과했고 다른 안전 관련 법안들도 상임위에 계류되어 발이 묶인 상황”이라고 했다. 

같은 날 고위당정협의회에서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는 “안타까운 참사의 사전 방지책을 마련하는 것 또한 오늘 당정협의회의 핵심 과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정부와 더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대통령실도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참사로 아픔을 겪고 계시는 분들과 유가족께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지난해 11월3일 이태원역 1번출구 모습. 사진=정철운 기자
▲지난해 11월3일 이태원역 1번출구 모습. 사진=정철운 기자

야당에선 윤 대통령의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대회 불참에 대한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28일 “용산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대회에는 정치적이라는 이유로 불참 의사를 밝힌 윤 대통령이 극우 보수단체가 주최하는 박정희 추도식에 버선발로 달려가는 모습은 지켜보는 국민을 기가 막히게 한다”면서 “이태원 참사의 진상을 덮고, 책임자들을 감싸며 영정도 위패도 없는 분향소에서 허공에 대고 참배하던 대통령은 조금도 바뀌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6일 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박정희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29일 “양심 있는 사람들은 참사 당일부터 지금까지 무책임으로 일관한 정부와 대한민국의 현실을 부끄러워 하고 있다”면서 “1주기 추모식에 대통령이 와달라고 유가족과 시민대책위가 호소할 만큼 ‘대한민국 정부’를 필요로 하고 있지만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는 책임회피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한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대통령실이 정치집회 운운하고 있고, 이에 호도된 세력들은 인신공격에 2차 가해로 (유가족의) 아픈 마음에 더 상처를 내며 파렴치한 행태를 이어가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