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영 KBS 기자가 27일 KBS 1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하차했다. 그는 이날 오전 생방송에서 KBS 퇴사도 시사했다. KBS 사장 강제 해임 등 윤석열 정부가 밀어붙이는 언론장악 및 탄압 조치에 대한 절망감이 표출된 것으로 풀이된다.

최 기자는 이날 오프닝 멘트에서 “KBS를 떠날 생각이다. 논리적으로 설명이 잘 안 될 수도 있다”면서 “그들이 정한 스케줄에 따라 독립적인 공영방송 언론인 삶의 시간표가 결정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최 기자는 “사회적으로 공분할 사안에 제대로 공분하지 못하는 퇴행적 언론 상황에도 큰 문제 의식을 갖고 있다”며 “그러나 분노를 품으며 살지는 않겠다. 분노를 품고 사는 건 힘든 일이다. 무엇보다 본인의 삶도 망가진다”고 했다.

그는 “숨이 막혀 죽지 않기 위해. 살기 위해 나가는 것”이라며 “너그럽게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 뉴스타파 기자 시절 최경영 KBS 기자 모습. 사진=김도연 기자.
▲ 뉴스타파 기자 시절 최경영 KBS 기자 모습. 사진=김도연 기자.

최 기자는 클로징에서도 “어떤 권력도 영원히 진실을 감추기는 힘든 구조가 돼가고 있다”며 “얼굴에 가면을 쓰고 무도회에서 춤을 추다 보면 국민들도 대충 속아 넘어가 자신들에게 투표해주길 바라는 건 시대착오적”이라고 밝히며 “그런 시대는 저물어가고 있다. 앞으로는 더욱 그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저널리즘 기본 사명은 유권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정보는 투명해야 한다. 그래야 유권자가 평등한 조건에서 투표할 수 있다”며 “그런데도 아직 가면무도회에 몰두하는 기득권 집단들이 한국을 지배하고 있다. 정치, 경제, 법조, 언론을 장악하고 있다. 이건 정파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최 기자는 이날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퇴사 의사를 밝힌 게) 논리적으로 설명이 안 될 수 있지만 오프닝과 클로징에서 했던 말이 전부”라고 했다. 최 기자는 ‘KBS 안에서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에 맞서는 게 더 나은 선택 아니냐’는 질문에 “KBS 안에서 저항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이제 거의 없는 것 같다. KBS 밖에서 그런 말씀을 하신다면 너무 안일한 현실 인식, 한가한 소리”라고 답했다. ‘현재 KBS 상황이 그 정도로 절망적이냐’는 질문에 “나는 그렇게 느낀다”고 덧붙였다.

최 기자는 2012년 이명박 정부 방송장악에 저항하는 파업 과정서 해고 처분을 받았다가 재심에서 정직 6개월로 감경됐다. 이듬해인 2013년 3월 KBS에서 퇴사해 탐사보도 전문 매체 뉴스타파로 자리를 옮겼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8년 10월 전문 인력 채용이 필요하다는 당시 김의철 KBS 보도본부장 판단에 따라 다시 KBS에 특별 채용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