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강서구청장 선거 유세 중 한 시민의 손을 잡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사진=국민의힘
▲ 서울 강서구청장 선거 유세 중 한 시민의 손을 잡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사진=국민의힘

지난 10·11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참패한 국민의힘이 다음 날인 지난 12일 당 쇄신 작업의 일환으로 혁신위원회 출범을 내세웠다. 그러나 10일 넘게 지나도록 혁신위원회 구성 첫 단계인 위원장을 구하지 못해 출범하지 못하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원래 지난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위원장을 발표하기로 했다. 김 대표는 적임자를 찾기 어렵고 제안해도 고사하는 분이 많다고 했지만, 당 안팎에서는 김 대표가 위원장에게 전권을 주고 과감한 변화를 추구할 생각이 없는 점이 문제라고 말하고 있다.

23일 자 조선일보는 1면부터 국민의힘이 혁신위를 구성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다뤘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를 제외한 다른 아침 신문들은 1면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빈 살만 왕세자와 정상 회담한 결과 21조 원 규모의 계약과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23일 조선일보 1면.
▲23일 조선일보 1면.
▲23일 아침신문들 1면.
▲23일 아침신문들 1면.

 

선거 참패 12일째 혁신위 구성 못하는 국민의힘에 조선일보 “골든타임 흘려보내”

조선일보는 1면 <열흘째 위원장도 못 뽑은 여(與)혁신위> 기사에서 “김 대표가 혁신위원장에 너무 많은 조건과 제약을 걸고 있기 때문에 임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고 했다. 한 지도부 인사는 조선일보에 “김 대표는 혁신위원장이 어떤 권한을 갖고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보다, 당대표의 통제하에 둘 수 있느냐를 더 중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중진 위원은 조선일보에 “김 대표는 원내와 지방자치단체에서 내공을 다졌지만 상대적으로 정치적 인지도에선 약점을 갖고 있다. 스타성이 있거나 전권을 가진 혁신위원장이 등장해 당내 ‘이중 권력’이 생기기를 원하지 않는 것 같다”고 했다.

현재 인요한 연세대 의대 교수가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원외 인사 후보군으로는 정운찬 전 국무총리,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염재호 전 고려대 총장, 이양희 전 국민의힘 윤리위원장 등이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정치권 바깥에 있는 30대 인사에게도 제안했지만, 가족의 반대로 성사되지 않았다고 한다”며 “인요한 연세대 의대 교수도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23일 조선일보 6면.
▲23일 조선일보 6면.
▲23일 조선일보 사설.
▲23일 조선일보 사설.

김 대표를 향해 입맛에 맞는 위원장을 찾다가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다고도 말했다. 조선일보는 <입맛 맞는 위원장 찾을 거면 혁신위 안 하는 편이 낫다> 사설에서 “당 안팎에선 김기현 대표가 혁신위원장직에 지나치게 많은 조건을 건다는 말이 나온다. 자신보다 인지도가 높지 않으면서 전권을 요구하지 않을 사람을 찾는다는 것이다. ‘상향식 공천’ ‘지도부 전원 험지 출마’ 등 급진적인 쇄신안도 불편해한다고 한다. 이른바 안정형 혁신위를 원한다는 것이다. 그런 혁신위가 무슨 혁신을 하고 국민에게 감동을 주겠나”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여당은 대통령의 일방통행식 국정 운영에 대해 한마디도 못 하고 눈치만 보다가 국민에게 실망을 주고 보궐선거에서 완패했다”며 “그런 당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혁신위를 꾸리기로 했다면 당을 뒤엎을 결기를 갖춘 위원장을 모셔야 한다. 그런 각오도 없이 혁신위를 꾸린다는 것은 적당히 혁신하는 시늉으로 국민을 속이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했다.

총선 공천과 선거 실무를 책임지는 사무총장에 수도권 출신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등 떠밀리듯 발표한 당직 개편에선 ‘수도권 출신이 마땅치 않다’며 총선 공천과 선거 실무를 책임지는 사무총장에 또 영남 출신을 앉혔다. 민주화 이후 네 번 집권한 여당에 수도권 출신이 없다는 말을 누가 믿나”라며 “혁신위마저 적당히 말 잘 들을 위원장을 찾느라 출범도 못 한 채 쇄신의 골든타임을 흘려보내고 있다. 적당히 당 대표 입맛에 맞출 눈속임용 혁신위원장을 찾는 거라면 당장 그만두는 편이 낫겠다”고 했다.

강준만 한겨레 칼럼 “한국 언론 칼럼·사설, 독자들 요구 순응하기 바빠”

한국 언론은 정파성이 심각한데, 그것보다 더 심각한 건 상충하는 정파적 시각들 사이에 상호 소통이 없다는 점이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결국 한국 언론의 정파적 태도가 황혼을 가져올 것이라고도 했다.

▲23일 한겨레 칼럼.
▲23일 한겨레 칼럼.

강준만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는 <[강준만 칼럼] ‘정파적 언론’의 황혼> 칼럼에서 “언론의 정파성이 심화된 데엔 인터넷, 소셜미디어, 유튜브 등 새로운 매체가 미친 영향이 컸다. 무엇보다도 그런 매체를 통해 특정한 정치적 시각에 심취한 수용자의 압박이 커졌다. 걸핏하면 ‘불매’로 위협하는 그런 독자들의 눈치를 보지 말고 그들에게 도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지만, 현실성 없는 이상적 해법으로 여겨지는 것 같다”고 했다.

강준만 교수는 “그런데 사실 정파성 그 자체보다는 상충하는 정파적 시각들 사이에 상호 소통이 전혀 없다는 점이 진짜 문제다. 모두 다 ‘마이웨이’”라며 “특히 칼럼과 사설이 그렇다. “우리의 마음에 풍파를 일으키지 말라”는 독자들의 요구에 순응하기에만 바쁘다. 자신의 주장에 반하는 반론이 있다는 걸 알 텐데도 진리를 설파하는 선지자처럼 자기 이야기만 한다. 이야기가 복잡해지는 걸 꺼리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결국 한국 언론은 정파적 태도를 지속하면 황혼을 맞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강 교수는 “정파적 언론의 전성시대는 영원할 것처럼 보이지만 소통을 죽이는 그 내재적 모순으로 인해 머지않아 황혼을 맞게 될 것이다. 정파적 언론사들이 한국을 다른 두 나라처럼 나누는 것은 거센 도전에 직면하게 돼 있다”며 “그런 두 나라 사이의 소통을 재미와 의미가 있는 상품으로 만들어 증오·혐오 콘텐츠에 질린 사람들을 상대로 판매하는 새로운 언론 기업가들이 탄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2023 국감 이번주 마지막… 경향 “따질 일 많았는데 한 방 없는 맹탕”

2023년도 국감이 오는 27일 끝난다. 약 3주간 이뤄진 국정감사에서 국회가 윤석열 정부의 실정으로 따지고 바로잡아야 할 사안이 차고 넘쳤지만, 제대로 된 국감이 진행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3일 경향신문 사설.
▲23일 경향신문 사설.

경향신문은 <그토록 따질 일 많았는데, ‘한방·견제’ 없는 부실 국감> 사설에서 “이번 국감은 국정 전 분야에 걸친 윤석열 정부의 실정으로 국회가 따지고 바로잡아야 할 사안이 차고 넘쳤다. 그런데도 결정적 한 방도, 빛나는 스타도, 뚜렷한 대안도 없는 ‘맹탕 국감’이 전개되고 있어 유감스럽다”고 했다.

여야 각각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했다. 먼저 경향신문은 “최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새로운 의혹은커녕 이미 드러난 문제를 반복하는 성의 부족을 드러냈다. 민주당이 야성(野性)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가 따로 있다. 지도부가 국감 실적을 총선의 공천심사 평가에 반영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국감에 충실해야 할 동기가 줄어든 의원들은 보좌진을 지역에 보내 총선에 대비했다. 부실 국감이 예견됐고 정책감사도 뒷전으로 밀려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국감이 성공하려면 여당 태도가 중요한데 국민의힘은 입법부라는 인식보다 정부의 방패 역할에 치중했다”며 “지난 10일 국방부 국감에서 신원식 장관 퇴임을 촉구하는 야당 의원들의 팻말을 문제 삼아 여당 의원들이 퇴장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여당이 국감을 경시하니 장관들이 국감에 불출석하거나 야당에 고압적 태도를 보이는 일이 벌어지는 것”이라고도 했다.

경향신문은 “해마다 국감 무용론이 나오는 것도 이해 못할 바 아니다. 그렇지만 국감을 폐기하면 정부 실정을 바로잡을 방법이 없고, 결국 피해는 국민들에게 돌아간다”며 “예비감사제 도입, 입법 지원기구 확대 등 정책감사를 만들어야 한다. 또, 국회의 시정 요구를 이행하지 않은 기관에 대한 제재 조치를 강화해 국감의 실효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배우 이선균 마약 의혹에 국민일보 “대중, 청소년에게 부정 영향 끼칠까 우려”

배우 이선균씨가 마약 투약 의혹으로 경찰의 내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그의 마약 투약과 관련한 단서를 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23일 국민일보 사설.
▲23일 국민일보 사설.

국민일보는 <배우 이선균도 의혹… 사회 전방위로 파고든 마약 범죄> 사설에서 “마약 범죄가 끊이지 않는다. 캄보디아 나이지리아 태국 등 6개국 밀수 조직과 연계해 마약류를 국내에 유통한 범죄 조직 일당이 22일 경찰에 무더기로 붙잡혔다. 경찰이 압수한 마약은 필로폰 9㎏으로 시가 300억원 상당이다. 이들이 이미 팔고 남은 마약만도 30만명이 동시 투약할 수 있는 양이라니 충격적”이라며 “한국이 마약청정국의 지위를 잃은 것은 이미 오래지만 이제는 해외에서 한국 마약시장 확대를 노린 밀반입 범죄를 저지를 지경이라니 개탄스럽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이선균씨가 이미 주연으로 촬영을 마친 작품도 여러 개인 데다 제작비 200억원가량의 대작도 있어 방송가 영화계도 비상이 걸렸다. 배우 유아인에 이어 이선균까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일반 대중, 특히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우려된다. 얼마 전에는 마약류에 중독된 의료인들이 면허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감사원 지적도 있었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올해 마약사범은 지난 8월까지 1만818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만2230명)을 넘어 역대 가장 많고, 청소년 중독자 역시 급증하고 있다”며 “정부는 마약 단속은 물론 중독자 치료, 복귀에 이르는 전 과정을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총체적인 마약 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