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KBS본관 앞에서 열린 전국언론노동조합 기자회견 모습. 사진=언론노조
▲12일 오전 KBS본관 앞에서 열린 전국언론노동조합 기자회견 모습. 사진=언론노조

윤석열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했다는 비판을 받는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를 KBS보궐이사에 임명해 파장이 예상된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1일 사의를 표명한 김종민 이사 후임으로 이동욱 전 기자 추천을 의결했고,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임명안을 재가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 11명은 “광주민주화운동 폄훼 주동자 이동욱의 KBS 보궐이사 임명을 즉시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12일 성명에서 “이 전 기자는 2020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측에서 KBS 이사로 추천했으나 다수 방통위원 반대로 추천이 거부됐다”며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희생자들을 두 번 죽이는 파렴치한을 윤 대통령이 공영방송 보궐이사로 다시 임명한 것은 천인공노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욱을 보궐이사로 임명한 것은 윤석열 정권이 광주민주화운동을 부정하고 폄훼하는 것에 동의한다는 의미를 간접적으로 표현한 것”이라며 대통령의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광주광역시의회 5.18특별위원회도 12일 성명을 내고 “이동욱은 1996년 월간조선 <광주사태 관련 10대 오보·과장> 기사에서 5.18민주화운동 당시 성폭력의 존재, 탱크와 화염방사기 진압, 집단 발포 관련 실탄의 사전 지급이 오보라고 주장했다. 이는 이미 확인된 사실이나 조사 미진으로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악의적으로 왜곡 보도한 것”이라며 “그런 그가 최근까지도 공개 사과 요구를 거부하고, ‘5.18의 본질은 다수의 선량한 시민이 소수의 선동가에 의해 선동된 것’이라는 막말을 이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광주시의회 5.18특위는 “그가 KBS 이사직을 수행하기에 부적합하다는 사실은 이미 2020년 확인된 것”이라며 “윤석열정권의 5.18 폄훼 인사를 통한 방송장악 행위를 무도한 민주주의 탄압으로 규정하고, 이동욱 전 기자의 임명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같은 날 성명에서 “이동관 방통위는 대통령이 지명한 이동관‧이상인 2인의 위원만으로 대통령이 바라는 대로 공영방송의 목줄을 죄는 의결들을 강행하고 있다”며 “대통령 직속 2인 체제 이동관 방통위 의결은 법적‧정치적‧도덕적으로 모두 결격”이라고 지적했다. 합의제 기구인 방통위의 설립 취지를 무시하고 있어 이미 절차적으로 불법이란 의미다. 

언론노조는 “극우적 행태를 보여온 자가 어찌 공영방송 이사회에 이름을 올릴 수 있단 말인가”라고 개탄하며 “방통위법을 위배하는 현행 2인 체제로 강행하고 있는 부당한 의결 한 건 한 건이 곧 불법의 증거이자 파멸의 씨앗”이라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