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협회.
▲ABC협회.

ABC협회가 최근 매체사에 공문을 보내고 ‘부수 조작 무혐의’를 강조하며 2023년 정기공사 일정을 통보했다. 2021년 7월 문화체육관광부는 ABC협회 부수 공사의 정책적 활용을 중단했고, 2022년 말 ABC협회는 주요 종합일간지 부수 공사 결과를 내지 못했다.

미디어오늘이 입수한 공문에 의하면 ABC협회는 “본 협회는 지난 8월 말 서울경찰청으로부터 불송치 결정을 받았다. 이는 2021년 3월 본 협회 전 직원, 국회의원, 시민단체 등이 본 협회와 특정 매체를 상대로 사기, 업무방해, 보조금관리에관한법률위반으로 고발한 건에 대한 결과”라고 밝히며 “그동안 본 협회를 둘러싼 악재가 해소되었기에 2023년 일간신문 정기공사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통보했다. 공문에 따르면 본사 공사는 9월~10월, 지국 및 가판공사는 10월~11월, 부수 인증은 12월로 예고했다. 

경찰의 ‘무혐의’ 처분을 이유로 종합일간지 등 주요 매체사들이 공사에 협조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문체부의 정책적 활용 중단 이후 조선일보·매일경제 등 주요 신문사들이 발행 부수를 대폭 줄여 비용을 아꼈는데, 다시 부수 공사를 하게 되면 줄어든 발행 부수를 이유로 광고주들이 광고 단가를 낮추려 할 가능성이 높아서라는 게 신문업계 관계자들 설명이다. 문체부의 정책적 활용도 여전히 중단된 상태이고, 무엇보다 부수 공사를 받지 않아도 현재 정부 광고를 받는데 문제가 없는 주요 신문사들이 협조할 이유는 없다. 

전직 ABC협회 직원은 “유료부수 조작과 달리 발행 부수 조작은 상당히 어렵다”고 전한 뒤 “상당수 매체사들은 현재 ABC협회에 공사비나 회비를 내지 않고 있는 상황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한 종합일간지 고위관계자는 “ABC협회 공문을 받았다. 하지만 부수 조작 사건이 벌어진 뒤부터 회비를 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ABC협회 사정에 밝은 광고업계 고위관계자는 “작년에 기본 회비를 냈던 매체사가 100여 군데였고 공사에 참여한 곳은 지역지 등 45곳 정도였다”며 “올해도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 같다. 주요 매체사들과 협의해 진행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전했다.

이렇듯 올해도 조중동을 비롯한 주요 신문 부수 공사는 어려워 보이지만, 변수는 있다. 지난 7월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ABC 제도가 우리 지적대로 좀 더 보완 정비가 된다는 것을 전제로 ABC 지표를 다시 사용하는 문제, 기존 열독률 조사 문제점도 보완해 정비하는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