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연합뉴스. ⓒ미디어오늘 자료사진

연합뉴스 정부 예산이 수백억 원 삭감되자 “윤석열 정권의 언론 통제”라는 주장이 나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에 정부 구독료 명목으로 매년 300억 원 대 예산을 편성해왔다. 하지만 내년 예산은 50억 원이다. 이미 올해 예산도 278억 원으로 전년 대비(328억원) 50억 원가량 줄어들었던 상황에서 작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역대 최대 삭감 폭을 나타낸 것. 정부구독료 수입은 연합뉴스 매출액의 16~17% 수준으로 알려졌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5일 성명에서 “사업자 간 계약이라면 몰라도 정부-뉴스통신사 계약에 뚜렷한 설명도 없이 사용료를 삭감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긴축재정이라는 내년도 정부 예산 기조를 감안해도 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5월 문체부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서 해당 항목을 공란으로 둔 것을 고려하면 윤석열 정권의 언론 통제 방식인 공적 재원 흔들기가 연합뉴스에도 작용한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올해 정부는 KBS 대외방송 예산 120억 원을 전액 삭감했고, EBS 제작지원 예산도 40억 원 가량 삭감했다. 공동체 라디오 활성화 지원 예산도 전액 삭감했고, YTN사이언스에 편성된 연간 40억 원대 예산마저 전액 삭감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국민의힘 주도로 서울시의회가 지난해 TBS 예산을 축소하고, 방송통신위원회가 TV수신료 분리 징수에 나서며 KBS의 공적 재원이 크게 줄어들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연합뉴스 구독료 삭감은 이 같은 ‘공적 재원 흔들기’의 흐름에 있다는 의미다. 

언론노조는 “오는 정기국회에서 심의될 내년 미디어 관련 정부 예산의 대규모 축소에는 공공기관뿐 아니라 지역·중소 매체에 대한 지원 삭감 또한 포함되어 있다”며 “‘공공기관 경영효율화’라는 명분으로 YTN의 민영화를 도모하듯, 문체부 또한 긴축재정이라는 명분으로 언론 길들이기에 나선 건 아닌가”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박보균 문체부 장관을 향해 “저널리즘 위상 강화·신뢰 회복을 위한 제도와 재원을 대통령이 흡족해하는 언론 길들이기에 쓸 생각일랑 추호도 말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