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6일 입수‧공개한 이명박정부 청와대 대변인실 ‘조선일보 문제 보도’ 문건의 일부.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6일 입수‧공개한 이명박정부 청와대 대변인실 ‘조선일보 문제 보도’ 문건의 일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이명박정부 청와대 대변인 시절이던 2008년 3월부터 2009년 6월까지 대변인실에서 정권에 비판적인 조선일보 기사를 관리한 문건이 드러나며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동관 후보자 측이 7일 오후 현재까지 이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각종 의혹에 적극적으로 반박‧해명자료를 내놓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6일 입수‧공개한 ‘조선일보 문제 보도’ 문건에는 주용중 현 TV조선 대표이사가 과거 작성한 <꼬이는 MB 실용외교>(2008년 7월15일자), <청와대 출입기자의 고민>(2008년 3월10일자)부터 김대중 주필이 작성한 칼럼 <MB의 정치력 不在(부재)>(2008년 3월24일자)부터 <갈수록 도 넘는 ‘대통령 경제발언’>(2008년 11월27일자) <MB의 ‘정치 혐오증’>(2009년 3월2일자) <4년 후 MB사람에게 주는 경고> (2009년 3월30일자) 등 현재까지 드러난 것만 176건이 ‘문제 보도’로 분류되어 있었다.

조선일보는 이번 문건과 관련해 7일 오후 현재까지 관련 보도가 없다. 회사 차원의 입장도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상식적으로 당시 청와대 대변인실에서 조선일보만을 상대로 ‘문제 보도’ 문건을 생산했을 리 없다는 점에서 이번 문건이 상징하는 대목이 적지 않지만, 주요 신문사 중 이번 문건을 기사화 한 곳은 한겨레‧경향신문 정도다. 

한겨레는 “대변인실에서 정권에 대한 보도 내용을 확인하는 것은 통상적인 업무지만 이를 ‘문제 보도’로 낙인찍어 관리한 것은 이 후보자의 왜곡된 언론관을 방증한다”며 “이 후보자가 과거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근무하며 국정원을 통해 언론인들을 사찰해왔다는 사실도 보도됐던 만큼, 향후 청문회 과정에서 이 후보자가 ‘문제 보도’ 관리를 바탕으로 언론사에 어떤 형태의 압력을 가했는지 밝혀야 한다는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 또한 “이 대변인과 관련한 기사도 문제 보도 목록에 포함됐다”고 전한 뒤 “이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청와대 대변인과 홍보수석일 때 언론장악, 방송개입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는다”며 “이번 문건에서도 정권 및 정부 인사에 친화적이지 않은 기사를 ‘문제 보도’로 보는 편향적 언론관이 드러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연합뉴스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연합뉴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7일 논평에서 “이동관 후보가 MB 대변인 재직 당시 정권에 불리한 보도를 ‘문제 보도’로 관리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드러났다. 당시 이동관 대변인실은 모두 176건에 이르는 조선일보의 기사와 칼럼을 ‘문제 보도’로 분류했다. 물가 관리 정책에 대한 분석 기사 등 작은 비판조차 참지 못했다”며 “이런 언론장악 기술자를 앞세워 눈에 거슬리는 언론사를 짓밟으려는 대통령의 의도가 너무도 뻔히 보인다”고 비판했다. 

반면 신주호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허위 비방이 이어지고 있다”며 “진정한 방송장악을 통해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이른바 ‘꿀을 빨던’ 지난 시절이 그립기 때문인지, 민주당은 끊임없이 허위와 과장을 일삼는다. 그렇지만 국민이 바라는 방송 정상화의 길은 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지명철회 촉구를 위한 전국 순회 기자회견에 나섰다. 7일 부산을 시작으로 충북, 전북, 전남, 제주 등 전국 국민의힘과 민주당 시‧도 당사를 돌며 이동관 지명철회를 촉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