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가 김영화 뉴스1부문장 겸 정치부장을 뉴스룸국장(옛 편집국장)에 내정했다. 뉴스룸 구성원들의 임명 동의 투표는 오는 12~13일 이틀간 진행된다.

지난달 말 한국일보는 박일근 신문국장을 뉴스룸국장에 내정했지만 박 국장은 임명 동의 투표를 통과하지 못했다. 국장 승인 요건인 투표자 과반의 찬성표를 얻지 못한 것.

임명 투표 부결 시 10일 내 새 국장 후보를 정해 통보해야 한다는 편집강령에 따라 한국일보는 지난 5일 김 부장을 뉴스룸국장에 내정했다고 통보했다. 현재 김 내정자는 12일 사내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국장 내정자 공청회를 준비 중이다.

▲ 김영화 뉴스1부문장 겸 정치부장 8일자 칼럼.
▲ 김영화 뉴스1부문장 겸 정치부장 8일자 칼럼.

김 내정자는 여·야를 두루 비판하는 칼럼을 써왔다. 그는 8일 칼럼 <한상혁과 전현희 사태를 보면서>에서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등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전 정부 인사 솎아내기’에 관해 “새 정부 국정 철학과 맞지 않는 야권 인사가 임기를 다 마치겠다고 고집하는 게 대통령제와 맞지 않아 보이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지금처럼 수사와 감사를 앞세운 무차별적인 전 정부 인사 솎아내기를 찬성하기는 어렵다”고 썼다.

서울대 국어교육과를 졸업한 김 내정자는 1999년 한국일보에 입사한 뒤 사회부 법조팀과 정치부에서 주로 근무했다. 한국일보 법조팀장이던 2012년에는 당시 김만배 머니투데이 법조팀장과 함께 이명박 전 대통령 BBK 의혹 실체를 다룬 책 ‘BBK 취재파일’을 발간했다.

김 내정자는 2011년 11월 SK 총수일가 선물투자 손실 그룹 보전 의혹, 2012년 3월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이사장 정권 실세 로비 의혹, 7월 청와대 부속실장 저축은행 금품수수 의혹, 9월 18대 총선 민주당 공천헌금 의혹 보도로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을 각각 수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