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당시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과 이명박 대통령. ⓒ연합뉴스
▲2009년 당시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과 이명박 대통령.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별보좌관(장관급)을 이르면 내일(5일)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는 가운데 MBC 내에서 “이동관을 차기 방통위원장으로 내세우겠다는 것은, MB정부 때 그러했던 것처럼 MBC를 다시 굴복시키겠다는 노골적 신호”라는 비판이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2일 노보에서 이동관 특보를 “MB정부 초대 청와대 대변인, 홍보수석에 이어 청와대 언론특보까지 3년 5개월 동안 언론을 쥐락펴락하며 MBC를 암흑기로 몰아넣었던 장본인”이라고 평가한 뒤 “대통령실은 한상혁 위원장을 면직하며 ‘방통위원장으로서 중립성을 져버렸다’는 사유를 들었는데 고작 내세운 인물이 이동관이라니 기가 찰 노릇”이라고 비판했다. 이동관 특보는 지난 대선에서 선대위 미디어소통특별위원장을 맡았고 인수위에선 특별고문을 맡았다. 이후 대통령 특보까지 맡은 인사를 방송 독립성을 보장해야 할 방통위원장으로 임명하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MBC본부는 이동관 특보를 가리켜 “이명박 정권 당시 ‘방통대군’ 최시중 방통위원장과 함께 공영방송 탄압에 앞장섰던 인물”이라며 “이동관은 자신의 언론장악 혐의를 줄곧 부인해왔지만 대통령실 내부 문건은 그의 주장과 전혀 다른 진실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지난 2008년 12월12일 청와대 대변인실은 ‘MBC 뉴스데스크 보도 분석’이란 다섯 장짜리 문건을 만들었다. 이전 2주간 보도된 내용 중 ‘문제적 보도’ 20편을 분류한 문건이었다. MBC본부는 “문제 보도라고 규정한 이유는 4대강 문제 지적, 정부의 경제 정책 비판, 앵커의 비판적 클로징멘트 등 정권의 입맛대로 보도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고 했다. 당시 청와대 대변인이 이동관 특보다.

▲‘MBC 뉴스데스크 보도 분석’ 문건. ⓒ뉴스타파 보도화면 갈무리 
▲‘MBC 뉴스데스크 보도 분석’ 문건. ⓒ뉴스타파 보도화면 갈무리 

2009년 12월24일 작성된 ‘라디오 시사프로 편파 방송 실태 및 고려사항’이란 제목의 국가정보원 문건도 있다. MBC본부는 “MBC 등 지상파 라디오 방송에서 좌파 프로그램, 좌편향 직원, 출연자를 분류하고 이들을 퇴출시킬 방안을 정리한 내용이었다”며 “이 문건은 누군가에게 보고하는 형식으로 작성돼 있는데, 자료 요청자는 청와대 홍보수석이었다. 당시 홍보수석은 이동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이런 이동관의 ‘전과’를 높이 사 방통위원장으로 임명한다면 언론자유의 종말을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우려했다.

앞서 최승호 전 MBC사장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애초 이동관 같은 사람이 적폐청산 과정에서 처벌받지 않고 빠져나간 것도 참으로 희한한 일인데 방통위원장으로 다시 방송장악에 나서는 작태를 벌인다면 방송계와 전쟁을 하자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일 “두 번이나 여당의 국회의원 경선에 나갔다가 실패한 매우 정치적으로 편향된 인사를 방송통신위원장에 앉히겠다는 것은 방송 장악을 위한 선전포고이자, 대국민 도발”이라고 비판했으며 “언론장악을 위해 이동관 전 수석을 임명한다면, 인사청문회에서 윤석열 정부의 언론장악 시도가 명확히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09년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 ⓒ연합뉴스
▲2009년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 ⓒ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