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가 SK그룹과 특정 사모펀드 운영사의 관계에 불법 정황이 있다며 의혹을 제기한 자사 단독보도에 대한 SK측의 반론 게재를 수용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SBS 보도에 대한 언론중재위원회 정정보도 청구를 취하했고, 마찬가지로 정정보도를 청구한 사모펀드 운용사 ‘알케미스트’측의 조정신청은 현재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BS 탐사보도부 ‘끝까지판다’팀은 지난달 7~8일 ‘[단독]’을 붙인 총 8개 보도를 통해 SK그룹과 사모펀드 운용사 ‘알케미스트’의 관계에 의혹을 제기했다. 알케미스트가 SK측과 지속적인 거래를 하면서 수익을 가져가는데, 이 과정에서 부적절한 정황들이 다수 발견됐다는 내용이다. 

▲ 2023년 3월7일 SBS 8뉴스 방송화면 갈무리.
▲ 2023년 3월7일 SBS 8뉴스 방송화면 갈무리.

SBS는 각종 문건을 통해 SK하이닉스가 알케미스트를 통해 인수한 반도체 회사 ‘키파운드리’ 관련 거래 과정을 설명하며 “SK하이닉스는 반도체 회사 ‘키파운드리’를 직접 인수할 계획이 애초에 있었고, 알케미스트를 통하는 형식적 거래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알케미스트의 최대 주주를 추적하고, SK와의 연관성을 찾아내는 과정을 보도했다. 보도 중간에는 SK측과 알케미스트측의 입장도 담겼다. 

보도 이후 SK측은 “해당 보도는 SK하이닉스 등 멤버사들의 정상적인 인수합병(M&A) 과정을 곡해했다”며 즉각 반박했다. 지난달 23일에는 SBS 보도가 SK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SBS 관계자에 따르면, SBS는 SK하이닉스의 반론보도 게재 요구를 수용했고, SK하이닉스는 지난 20일 언론조정신청을 취하했다. 

▲ 2023년 3월7일 SBS 8뉴스 방송화면 갈무리.
▲ 2023년 3월7일 SBS 8뉴스 방송화면 갈무리.

SBS는 지난 18일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 보도와 관련한 SK하이닉스의 반론을 게시했다. SBS는 “SK는 알케미스트와의 거래 의혹 보도에 대해 ‘최태원 회장이 직간접적으로 언급되었으나 최 회장은 전혀 관련이 없다’며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전해왔다”며 “보도 내용 중 ‘SK가 펀드운용 업무에 개입해 자본시장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근거로 제시된 문건들은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것들이며, SK는 인수 대상 회사의 경영진 인사나 매각 가격 산정 방식에 미리 개입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고 했다. 

아울러 “SK는 ‘모든 거래 과정은 독립적인 복수의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관련 법률에 따라 투명하게 진행했다’며 ‘알케미스트가 SK가 밀어주는 회사들을 인수하거나 되팔아 막대한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 보도는 당시 국내외 반도체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하지 않은 내용’이라고 알려왔다”고 전했다. 

한편, 알케미스트측도 4월5일 해당 SBS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알케미스트의 조정신청은 현재 진행 중으로, 5월8일 조정심리가 예정되어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