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수 부산일보 사장이 지난 23일 로비스트 의혹에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사내에 “미디어오늘 기사 내용은 사감에 의해 침소봉대된 일방적 주장”이라며 “나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으로 간주하고 향후 허위사실에 대해 법적 조치를 비롯한 모든 방안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오늘은 지난 19일 <“부산일보 사장은 나의 로비스트였다”>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의 ‘1억 원 수수’ 사건에서 김 사장이 로비스트 역할을 했다는 조아무개 전 파랑새저축은행 회장의 증언을 보도했다. 

1억 원 수수 사건은 노무현 청와대 비서관이었던 ㄱ씨가 2007년 7월 예금보험공사의 자금 지원을 받게 해달라는 파랑새저축은행의 청탁을 받고 사례금으로 선거자금 명목의 현금 1억 원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 기소된 ㄱ씨는 2012년 1·2심에서 징역 10월과 추징금 1억 원을 선고 받았다.

▲ 부산일보 사옥. 사진=김도연 기자.
▲ 부산일보 사옥. 사진=김도연 기자.

조씨는 미디어오늘 인터뷰에서 “ㄱ씨와 나를 연결해준 것은 김진수 부산일보 사장”이라며 “진수는 1억 원의 전달책이었다”고 주장했다. 조씨는 “김진수는 기자 신분을 속이고 명함을 파서 대놓고 로비스트로 활동하지 않았나. 이런 사람이 부산을 대표하는 언론인으로 활동하는 건 아니다 싶었다”고 했다. ㄱ씨는 “김 사장 때문에 파랑새저축은행의 어려운 사정을 알게 된 것”이라고 했다.

김 사장은 23일 입장문을 통해 “지금 회사는 2022년 임단협 체결과 주총 마무리를 통해 노사가 하나 되어 새 출발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 시점에 사실도 아닌 16년 전의 해 묵은 기사를 게재하는 것은 어떠한 정치적 의도나 저의를 가진 외부 세력이 나를 흠집 내고 사내 단합을 해쳐 부산일보를 흔들기 위한 목적으로 또다시 나선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내 기본 입장은 약 1년 반 전 노조에서 문제를 제기했을 때 내놨던 입장과 동일하다”며 “기사에 언급된 조 회장과 전직 청와대 비서관과는 아는 사이가 맞다. 하지만 금품 전달이나 학원 본부장 명함, 서울 출장 경비 등 대부분 얘기는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이보다 앞서 22일 전국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는 미디어오늘 보도에 “노조가 2021년 9월 투쟁 당시 성명서 등을 통해 제기했던 내용과 거의 일치한다”며 “이번 미디어오늘 보도는 제보자가 로비를 사주한 장본인이어서 큰 파장을 불러온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부산일보 사장은 나의 로비스트였다”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8575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