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김건희 여사의 주가 조작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을 고발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일보는 29일 “김 대변인에 대해서는 고발 조치가 이뤄져야 할 것 같다”며 “청담동 술자리 허위 발언까지 모아서 고발할지 김 여사의 주가 조작 관련 허위 발언만 고발할지 검토해 보겠다”는 대통령실 관계자 입장을 보도(링크)했다.

김 대변인은 지난 27일 서면 논평에서 “김건희 여사가 또 다른 주가 조작에 관여한 혐의가 드러났다. 도이치모터스에 이어 이번에는 ‘우리 기술’ 작전주”라고 주장한 뒤 대통령실과 공방을 이어왔다.

당시 그는 “법정에서 그것도 검사 입을 통해 김건희 여사가 우리기술 20만 주를 매도한 사실이 추가로 밝혀졌다. 윤석열 대통령 장모 최문순씨 계좌도 활용됐다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쯤 되면 김건희 여사는 검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아야 마땅하다.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는 장면이 카메라에 잡혀야 한다. 하지만 한동훈 법무장관은 김건희 여사 허물을 덮어주기에 급급하다”며 “오늘 검찰 인사를 하면서 그동안 도이치모터스 재판에서 사실상 김건희 여사의 주가 조작 범죄를 폭로해왔던 검사 두 명을 다른 곳으로 보내버렸다. 송윤상 검사는 인천지검으로, 김민석 검사는 천안지청으로 발령을 냈다”는 보복 인사 의혹도 제기했다.

▲용산 대통령실 ⓒ연합뉴스
▲용산 대통령실 ⓒ연합뉴스

같은 날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입장문을 통해 “다른 사람의 재판 과정에서 나온 내용 중 일부를 마음대로 해석하여 거짓 브리핑을 한 것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 공당 대변인이 금융감독기구 조사 결과 등 객관적 근거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대통령 배우자가 주가 조작을 했다’고 단정적으로 공표한 것은 어떤 핑계로도 정당화할 수 없고 국익에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김의겸 대변인은 대통령 동선과 관련해 ‘청담동 술자리’ 운운하며 허위사실을 유포한 이후 제대로 된 사과나 책임 있는 조치도 하지 않았다. 공당 대변인으로서 허위사실 유포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김 대변인은 다시 논평을 내어 “‘여사님 구하기’에 나선 대통령실 노력은 가상하다. 그러나 사실관계는 수사와 재판으로 판단해야 할 문제”라며 “재판 내용을 자의적으로 왜곡하고 거짓 프레임으로 몰아가려는 쪽은 대통령실이다. 마찬가지로 국민의힘이라는 공당에서 하루가 멀다 하고 발표하는 야당 대표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에 대한 고발은 대통령실이 김 여사 의혹에 법적으로 공개 대응하는 두 번째 사례가 될 전망이다. 대통령실은 지난해 11월 김 여사의 캄보디아 환아 방문 사진을 ‘조명을 동원한 콘셉트 촬영’이라고 주장한 장경태 민주당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형사 고발하면서 고발 이유와 일시 등을 상세히 밝혔다. 대통령실은 김 여사 건 외에도 지난해 12월 용산 대통령실 이전 과정에 천공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과 그를 인터뷰한 김어준씨(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