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투표 100%로 당 대표를 선출하도록 개정한 당헌을 두고 보수 매체에서도 ‘친윤 후보 선출을 위한 것’ ‘여당 대표가 대통령 부하냐’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국민의힘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가능하다면서도 100만명에 가까운 책임 당원 투표로도 국민여론 수렴이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중도층을 포함해 다양한 국민들의 의사를 반영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는 반론에 “여론조사를 선거에 반영하는 것도 문제”라고 했다.

한상준 동아일보 정치부 차장은 지난 4일자 동아일보 칼럼 ‘[광화문에서/한상준] 집권 여당의 대표는 대통령의 부하일까’에서 과거 민주당과 국민의힘(구 한나라당)에서 나타난 대통령의 창당 주도 및 당의 친위부대화 전례를 소개했다. 특히 여권에서는 친이(친이명박), 친박(친박근혜) 등 친위그룹이 등장해 내부 복수전이 벌어졌던 일을 설명했다.

한 차장은 “2023년 새해,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보면 똑같은 시도가 또 펼쳐질 분위기”라며 “그 첫 무대는 3월 8일 열리는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이 이번 전당대회를 앞두고 18년 만에 당헌을 개정해,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없애고 ‘당원 투표 100%’로 고쳤고, 결선투표도 도입한 것을 두고 한 차장은 “무조건 친윤(친윤석열) 진영 후보를 당선시키겠다는 의도”라며 “자연히 전당대회는 ‘윤심(尹心·윤 대통령의 의중)’ 경쟁이 됐다”고 평가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 본청 228호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재하면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영상 갈무리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 본청 228호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재하면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영상 갈무리

한 차장은 “대통령 관저에서 누가, 몇 번이나 밥을 먹었는지에 관심이 쏠리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심지어 ‘우리는 윤석열을 위해 존재한다’는 말까지 나온다”고 비판했다. 과거 청와대가 있던 시절 있었던 ‘건강한 당청 관계’라는 말을 들어 한 차장은 “정권의 성공을 위해 청와대와 여당이 합심하면서도, 잘못된 길을 갈 경우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라며 “그러나 대부분의 정권은 여당이 청와대 뜻대로 움직이는 ‘수직적 당청 관계’를 택했고, 비슷한 결말을 맞았다”고 썼다. 그는 집권 2년 차를 맞는 윤석열 정부는 어떤 길을 택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으나 당헌을 바꾼 것 역시 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5일 오전 국회 본청 228호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백브리핑에서 ‘당원 100%로 룰을 변경한 것에 대해 친윤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한 것 아니냐는 언론계 평가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미디어오늘 기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겠죠”라며 “선거제도 당원 얼마, 여론조사 얼마에 대해서 각자가 이해관계가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제도를 채택하든 간에 다 만족시킬 수는 없”다고 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다만 제가 논의과정을 다 지켜봤습니다만 우리 책임 당원이 80만을 넘어 100만 정도 갔기 때문에 국민을 그 안에서 충분히 국민 여론이 수렴될 수 있고, 또 당 대표를 뽑기 위한 선거이기 때문에 당원들 의사를 존중하는 것이 맞는다”며 “민주주의를 하는 국가 중에서 선거제도에 여론조사를 도입하는 나라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반박했다. 그는 “여론조사라는 것은 사실상 오차 범위 안에서 같이 봐야 한다는 것처럼 마치 점수처럼 영점 얼마 1% 차이가 나도 그걸 다 반영해야 하는 것 자체가 통계학의 조사원리에도 맞지 않는다”며 “당원들의 압도적인 뜻에 따라서 100%로 당(대표를) 뽑도록 한 결정이 문제가 있다거나 잘못됐다고 보지 않는다”고 답했다.

▲동아일보 2023년 1월4일자
▲동아일보 2023년 1월4일자

그럼에도 ‘좀 더 다양하거나 중도의 의견을 포용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지 않느냐는 비판에는 어떻게 보느냐’는 질의에 주 원내대표는 “어떤 제도든 다른 차원에서 보면 완벽한 제도는 없는 것이니까, 다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라면서도 “여론을 몇 프로 반영하는 것(문제점)도 꾸준히 비판받아왔지 않느냐”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