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 중단을 두고 더 이상 용산 대통령실 이전의 의미가 없다며 차라리 청와대로 돌아가라고 촉구했다. 특히 출근길 문답을 하던 대통령실 1층 현관에 가림막을 설치한 것을 두고는 ‘명박 산성’ ‘불통의 상징’ ‘도어셧다운’ 등의 용어로 비꼬았다.

22일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스스로 소통의 성과로 자랑했던 도어스테핑을 194일 만에 스스로 중단했다”며 “개방의 상징이라 불렸던 용산 대통령실 1층 현관에는 거대한 대형 구조물이 설치됐다”고 언급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경호와 보안상의 이유라지만 자신들의 입맛대로 굴지 않는 언론을 핑계 삼아 또 거짓말을 한다”며 “각하가 싫어하면 사람은 내치고 쓴소리도 가로막던 군사독재 시절과 다를 바 없고, 스스로 만든 불통과 오기의 거대한 벽이 지금 윤석열 정권의 민낯”이라고 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은 정부 출범 전에 CEO처럼 포인트까지 들고 집무실 이전을 직접 브리핑하는 이벤트를 연출했지만 그 이벤트는 결국 국민 기만쇼였음이 드러난 것”이라며 “막대한 예산 낭비까지 초래하면서 국가 안보와 치안 시스템에 부담을 주고 국민 생활의 불편을 야기하는 대통령실 용산 이전 강행의 유일한 이유는 개방과 소통이었지만 윤 대통령의 이러한 약속은 신기루처럼 사라져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불통과 폐쇄, 아집과 독선의 용산 시대로 퇴행할 바에는 지금이라도 차라리 청와대로 다시 돌아가라”고 촉구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도 “어제 용산 대통령실 로비에 가림막이 설치되고 문 그 태핑은 중단됐다”며 “대통령실 이전의 명분이자 소통의 상징 쇼는 끝났고 가림막은 과거 명박 산성처럼 불통의 상징이 돼 버렸다”고 비꼬았다. 김 의장은 “이럴 거면 뭐하러 대통령실을 옮겼나? 아무리 봐도 첫 단추를 잘못 끼운 것 같다”며 “이제라도 돌아가시라”고 충고했다.

강득구 원내부대표도 “국민과 소통을 외치며 스스로 시작한 도어스테핑은 국민 단절의 도어셧다운으로 끝나고 말았다”며 “김치찌개를 손수 끓여주겠다던 윤석열 대통령에게 기자들은 김칫국도 못 얻어먹은 채, 손수 가짜 뉴스 악의적 언론이라는 낙인만 찍히고 말았다”고 꼬집었다.

22일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온 출근길 문답 중단에 관한 발언은 영상으로 더 생생하게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