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이 공기업 한전 KDN이 정부 압박에 의해 YTN 지분을 매각하면 직권남용 범죄가 될 수 있다며 법적조치 검토를 공언했다. 한전KDN은 YTN 지분 21.43%를 가지고 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11일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윤석열 정부가 오늘 공공기관 자산 매각 관련해서 발표하겠다고 한다”며 “이 자산 매각은 강남 용산 등 역세권의 알짜배기 땅들이 모여 있다”고 전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이렇게 거대한 자산을 매각할 때 국회와 상의하고 관계기관과 상의해야 한다”며 “이 자산 매각 중에 아주 중요한 이야기가 하나 있는데 한전 자회사인 KDN”이라고 운을 뗐다.

서 최고위원은 “한전 자회사 KDN은 역대로 적자를 낸 적이 없고 계속 흑자를 냈다”며 “한전 KDN은 가장 큰 YTN의 지주인데, 원래 한전 KDN은 YTN 자산 지분을 매각할 계획이 없었다. 왜? 항상 흑자가 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 최고위원은 “그런데 기재부, 윤석열 정권에서 혁신 TF라고 하는 사람들이 자산을 매각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YTN 지분을 매각하라고 했다”며 “KDN 김장현 사장을 불러다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당신들은 독점이잖아요’라고 야단을 치면서 김장현 사장을 옥죄어 왔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김장현 사장이 두려움에 자산 YTN 지분을 매각하겠다고 하는 것”이라며 “한전KDN은 그렇게 (YTN 지분을) 매각하게 되면 당신들은 직권남용이 되는지, 꼭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라고 하는 것을 명심해 주시라”고 경고했다.

또한 “YTN의 지분을 매각하라고 압박하는 이 정부, 직권남용이다. 이들은 범죄자가 될 수 있다”며 “YTN의 민영화, 사영화 음모, YTN 지분을 매각해서 어디에 어떻게 넘기려고 하는지 국민들이 알고 있다. 즉각 중단하고 이와 관련해 법적 조치를 우리 당에서 해야 한다”고 지분 매각 중단을 촉구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MBC 민영화 추진 의혹도 제기했다. 서 최고위원은 “진실을 보도한 MBC를 탄압하면서 MBC를 민영화하겠다는 음모를 권성동과 국민의힘당 의원들이 여실히 드러냈다”며 “MBC를 국민께 돌려드리기 위해서 민영화를 검토할 때다 라고 발언했던 이 망언, 이 망언이 점차 현실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서영교 최고위원을 중심으로 국민의 삶을 해치는 민영화를 반드시 막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두 방송사 민영화 관련 피켓도 만들어 온 서영교 최고위원의 민영화 의혹 철회 촉구 발언은 영상으로 더 생생하게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