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위원장이 이태원 압사 사고와 관련 정부가 원인을 제공했다는 취지의 글을 올려 논란이다. 

남 부위원장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태원 참사는 청와대 이전 때문에 일어난 인재"라고 썼다.

남 부위원장은 "할로윈 축제에 10만 인파가 몰릴 것이라 예상한 보도가 있었지만 경찰 등 안전요원 배치는 애초에 불가능한 상황"이었다며 "대통령 출퇴근에 투입되어 밤낮 야근까지 고충을 토로하고 있는 경찰 인력이 700명, 마약 및 성범죄 단속에 혈안이 되어 투입된 경찰 200명, 모두 용산 경찰서 관할 인력"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남 부위원장은 "평소와 달리 엄청난 인파가 몰려들 거란 예상을 하고도 제대로 안전요원 배치를 못한 무능한 정부의 민낯"이라며 특히 "백번 양보해도 이 모든 원인은 용산 국방부 대통령실로 집중된 경호 인력 탓이다. 졸속적으로 결정해서 강행한 청와대 이전이 야기한 대참사다. 여전히 서초동 아크로비스타에서 출퇴근하는 희귀한 대통령 윤석열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관련 글을 놓고 정치권에선 사고 수습이 우선이고 정확한 사고 원인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청와대 이전 탓이라고 원인으로 지목한 것은 불필요한 정쟁을 유발시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도 관련 글을 인지하고 "개인 의견이고, 그런 내용은 적절하지 못했다고 최고위원들이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다만 민주당은 "이미 글을 내렸다"며 징계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이후 남 부위원장은 자신의 글이 논란이 된 것에 대해서 입장을 밝혔지만 후속 입장 역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위원장 페이스북
▲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위원장 페이스북

 

남 부위원장은 관련 게시글을 삭제한 뒤 "언론인 여러분께 부탁드린다"고 입장을 밝힌 글을 올렸다. 

남 부위원장은 "3시간 전에 쓰고 당론이 정해진 후에 내린 제 페이스북 글을 기사화 하셔도 무방하나, 저는 2030대인 제 아들과 딸에게 생긴 사고로 인식하고 있으며 지금도 여전히 슬픔과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남 부위원장은 "부디, 게시글에 부합하지 않는 몇 년 전 웃는 사진은 내려주시기 부탁드린다. 슬픔에 잠긴 사람을 조롱하는 잔인한 행위이다. 다시 한번 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ㅠ"라고 썼다.

관련 글에 사과없이 자신의 안위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며 오히려 후속 입장이 논란을 키우고 있다는 댓글이 수천개 달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